▲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북서부 우루무치(烏魯木齊) 외곽에 위치한 SAIC 폭스바겐 공장. 사진=뉴시스
▲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북서부 우루무치(烏魯木齊) 외곽에 위치한 SAIC 폭스바겐 공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미 정부가 불법 중국산 부품이 탑재된 1000여 대 가량의 포르쉐와 아우디, 벤틀리 등 폭스바겐 그룹의 수입차를 항구에서 압류했다.

강제노동 금지법에 따라 강제수용소가 있는 중국 서부에서 생산된 부품을 미국 현지로 들여오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이다.

1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 당국은 폭스바겐 그룹으로부터 대미(對美) 수출 차량에서 강제노동 금지법을 위반해 생산된 중국산 부품이 사용됐다는 사실을 보고받은 직후 이같이 조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폭스바겐 그룹 측은 문제의 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차량인도를 3월 말까지 연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미국은 2021년 인권 탄압 논란이 있는 ‘위구르족 강제 노동 금지법’을 도입해 신장산 제품 수입을 제한하고 있다. 

다만 폭스바겐 그룹은 인권 탄압 논란 비판에도 불구하고 앞서 신장위구르 자치구 수도인 우루무치에서 SAIC와 합작 공장을 설립해 운영해 왔다.

미국의 이 같은 조치 직후 폭스바겐 그룹은 성명을 내고 “강제노동 혐의를 포함해 회사 내부와 공급망에서(both within the company and in the supply chain) 드러난 인권 침해 주장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이 문제를 조사 중이며 심각한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공급업체와의 관계 종료(termination)를 포함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와 합작 사업과 관련해 향후 사업 방향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은 공급망 하위업체가 납품한 해당 부품들의 산지를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FT는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중순께 폭스바겐 그룹 측은 미국을 향해 가는 자사의 고급차에 탑재된 부품이 미 세관법에 위반되는 것을 발견했다”며 관련 사실을 파악한 이후 즉각 미국 당국에 통보했다고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중 간 정치적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 속 폭스바겐이 중국 내 판매 감소와 미국 내 입지 확대 사이의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balancing falling sales in China with a desire to increase its presence in the US at a time of growing political tension)”며 양국 간의 패권 다툼 속 향후 폭스바겐 그룹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할 것이라는 취지로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