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16일 여의도 유진그룹 사옥 앞에서 ‘유진그룹 YTN 이사진 내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16일 여의도 유진그룹 사옥 앞에서 ‘유진그룹 YTN 이사진 내정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기봉 기자
투데이코리아=이기봉 기자 | 유진그룹이 YTN의 공기업 지분을 매수해 최대 주주로 올라선 가운데, 새 이사진을 두고 언론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는 16일 서울 여의도 유진그룹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진 측의 결정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고한석 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이날 “김백은 YTN에서 트라우마 같은 존재”라며 “2008년 10월에 선배들이 6명 해직되고 33명이 대량으로 징계받을 때 인사위원이 김백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보도국장 추천제 무시·노조 탄압·언론노조 탈퇴 종용한 인물이 김백”이라며 “유진이 왜 3200억원이나 들이면서 지분을 인수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김백 전(前) YTN 상무는 지난 2008년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에 나섰던 언론인 6인을 해고하고, 사원 33명의 징계를 결정하는 등의 노조를 탄압했다는 비판을 받은 인물로 알려졌다.

고 지부장은 이를 두고 “언론의 힘은 권력을 비판하는 데서 나온다”며 “그런데 김백 같은 권력의 나팔수를 사장으로 앉히면 YTN이 강해지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유진그룹은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한 사장 추천위원회에 김백을 사장으로 내정하면서 무력화했다”며 “결코 불복하지 않겠다. 싸움은 지금부터 시작이다”고 경고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도 정부의 YTN 공기업 지분 매각과 해당 공기업 지분을 매입한 유진그룹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가장 공공성이 강한 보도 전문 채널 YTN의 공기업 지분을 매각한다고 했을 때 저희는 명백한 언론장악의 외주화라고 주장했다”며 “얼마 안 가서 YTN이 마음에 안드니까 팔아치우겠다는 솔직한 망발들이 넘쳐나기 시작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2인 체제의 불법 방통위가 위헌·불법적인 방법으로 공기업 지분을 방송 공공성에 대한 의지가 단 하나도 찾아보기 힘든 유진에 매각하는 선택을 했다”며 “그 과정은 불법이고 내용은 특혜로 점철돼 역사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유진이 방송 공정성을 지키고 YTN의 노사관계 협약과 공정방송 제도를 지키겠다는 방통위의 매각 승인 조건을 이미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YTN에 지분을 보유한 사주들과 구성원들이 방통위의 결정을 돌리기 위해 집행정지를 요구하고 매각 승인을 취소하는 소송을 제기했다”며 “그런데도 유진그룹과 유경선 회장은 주금을 납입하고 이사진 인선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내비쳤다”고 말했다. 

이어 “유진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 시절 YTN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수많은 양심적인 언론인을 해고로 내몰았던 김백을 사장으로 내정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이는 언론장악의 외주화, 언론탄압”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