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군수도병원 전경. 사진=국방부
▲ 국군수도병원 전경. 사진=국방부
투데이코리아=김시온 기자 | 전공의들이 의대 증원에 반발하면서 집단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방부가 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민간 의료계의 파업 강행 시에 범부처 차원의 대책에 근거해 국군수도병원 등 12개 군병원 응급실을 개방하고 응급환자 진료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번에 응급실을 개방하는 국군병원은 전국 15개 중에서 응급실이 없는 구리와 대구, 함평 등 3곳을 제외한 모든 곳으로, 국군 수도·대전·고양·양주·포천·춘천·홍천·강릉·서울지구 병원, 해군포항병원, 해군해양의료원 그리고 공군항공우주의료원 등이다.

특히 그는 외래환자 진료와 군의관 파견 등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라고 언급했다.

전하규 대변인은 “상황을 고려해 군 장병 의료지원 태세의 제한이 없는 범위 내에서 민간 외래환자 진료 그리고 군의관 파견 방안 등을 앞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국방부의 조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 예고로 인한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앞서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등 서울의 대형병원 5곳, 이른바 ‘빅5’ 전공의들은 이날 사직서를 제출하고 오는 20일부터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세브란스병원 전공의들은 실제 사직서 제출을 완료한 것으로 전해지며, 나머지 병원 전공의들도 사직서를 제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전공의를 비롯한 의사들의 집단행동 예고와 관련해 한덕수 국무총리는 “집단행동 시 공공의료 기관의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집단행동 기간 비대면진료를 전면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하여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추며, 상황 악화 시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이어 “지난주 일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낸 데 이어, 서울 5개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오늘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내일부터 병원 근무를 멈춘다고 밝혔다”며 “의사 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정부의 의료 개혁에 동참해 준다면 더 빠르고 더 확실하게 의료 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