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공 중인 서울 시내 한 아파트 건설 현장. 사진=뉴시스
▲ 시공 중인 서울 시내 한 아파트 건설 현장.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서승리 기자 |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규모가 지난 금융위기 여파로 인한 건설사 대량 부실 사태가 발생한 2009년 당시의 두 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거 금융위기 당시와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유사하지만, 두 배에 달하는 규모와 다양해진 금융 참여자, 직접금융 조달방식의 확대 등으로 과거보다 위기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이 발표한 ‘부동산 PF 위기, 진단과 전망, 그리고 제언’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공식적으로 알려진 부동산 PF의 대출 규모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134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금융위원회가 직접적인 감독 권한을 보유한 은행과 증권사 등 6개 금융업권이 보유한 PF 직접 대출의 총 잔액이다.
 
다만, 제 2금융권 등 포함되지 않은 업권의 실행된 PF 대출잔액과 유동화된 금액을 모두 포함하면 실제 부동산 PF 규모는 202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추정치인 100조2000억원의 두 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김정주 건산연 연구위원은 “지난 2010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부동산 경기가 급랭하며 미분양이 급격히 증가하자 PF 연대보증을 제공한 건설사들이 대거 부실화 했다”며 “이로 인해 저축은행들의 동반 부실사태가 빚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PF 위기는 구조 측면에서 당시와 유사하지만, 규모가 훨씬 크다는 점에서 위기가 더 심각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그는 다양해진 PF 시장 금융 참여자와 자본시장을 통한 직접금융 조달방식의 확대 및 손실 흡수력이 낮은 제2금융권, 중소 건설사들에 부실 위험이 집중된 점을 위기를 확대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았다.
 
이에 보고서를 통해 현 상황에 대해 근본적 해결책보다 향후 부실 처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사태의 발생 가능성에 대비함으로써 사회적 비용 감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연구위원은 “과거 경험에 비춰볼 때 건설업체의 부도가 시작되면 금융기관들의 연체와 부실채권 잔액이 급속하게 증가하며 금융기관들의 신규 자금조달 니즈가 단기간에 커질 수 있다”며 “이러한 자금 수요가 금융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게 다양한 정책지원 수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