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하게 이동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2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에서 의료진들이 분주하게 이동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투데이코리아=김시온 기자 | 전공의와 의대생이 의료현장과 학교를 떠난 가운데, 의대 교수들까지 자신들의 제자인 전공의와 의대생을 보호해야 한다는 이유로 집단 사직을 논의하고 있다.

15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와 연세대 등 19곳 주요 의대 교수 비대위는 이날 저녁 온라인 회의를 통해 각 의대의 교수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앞서 이들은 지난 13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를 구성하고 집단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해 이날까지 결정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비대위는 집단 사직 제출을 논의하게 된 이유에 대해 “곧 닥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 및 휴학을 막기 위해 비대위를 조직하고 연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비대위에 연대한 19개 의대는 서울대·연세대·울산대·가톨릭대·제주대·원광대·인제대·한림대·아주대·단국대·경상대·충북대·한양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충남대·건국대·강원대·계명대로, 개별적으로 단체 행동에 대해 논의하는 학교도 다수 있는 상이다..

동아대 의대의 경우 전날 협의회를 결성하고 “정부의 2000명 증원에 반대하며 병원을 떠난 전공의, 학교를 떠난 학생의 의견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선배로서 제자를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임무를 다하고자 앞서 와해했던 교수협의회를 재건했다”고 밝혔다.

경상국립대와 대구가톨릭대 의대 교수들도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으며, 충북대 의대와 충북대학병원 교수들은 사직 여부에 대해 이번 주말까지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울산대병원 교수협 비대위는 이미 지난 11일부터 개별적으로 교수들에게 사직서를 제출받고 있다.

이같은 의대 교수들의 움직임에 정부와 학교는 집단행동을 자제해달라며 호소했다.

오연천 울산대 총장은 “의사 양성과 관련된 견해 차이가 존재하더라도 진료와 의학교육 노력은 결코 중단돼서는 안 된다”며 “의대 증원과 관련해 다른 입장을 추구하더라도 국민 생명과 직결된 기본 진료에 차질을 초래하지 않으실 것으로 믿는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의대 교수진에 보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차관 역시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의사로서의 직업적, 윤리적 소명이자 법적 책무로,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제자를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