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부산. 사진=투데이코리아
▲ 에어부산. 사진=투데이코리아
투데이코리아=김준혁 기자 | 에어부산이 최근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을 폐지한 것을 두고 부산 상공회의소 등 지역 사회 전반이 술렁이고 있다.

16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에어부산은 지난 1일 두성국 신임 대표 취임 이후 대외협력·소통을 담당하던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을 전격 해체했다.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은 에어부산의 지역사회공헌, 대외 홍보, ESG 경영 등 업무를 맡아온 곳으로, 지년 5년 가까이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담당해왔다. 하지만 전략커뮤니케이션실 책임자였던 A 씨를 대기발령 조치하고, 언론 대응을 담당하던 직원 2명을 전략경영팀 소속으로 재배치 하는 등의 인사 조치와 함께 분산 이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에어부산 측은 경영 효율화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정기 인사라고 밝혔지만, 부산 지역사회에서는 지역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산업은행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에어부산 분리매각 추진협의회’ 활동을 주관하고 있는 부산상의는 최근 언론을 통해 “지역사회의 에어부산 분리매각 운동이 한창인 시점에 나온 이번 조치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추진협의회를 공동으로 꾸린 부산시와도 의견을 교환한 후 대응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30개 시민단체로 결성된 ‘가덕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도 13일 성명을 내고 “지역 사회와 소통 창구 역할을 하던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을 해체하고 책임자를 몰아낸 것은 부산 시민에 대한 도전”라며 전략커뮤니케이션실 복원과 함께 아시아나항공의 사태 해명 등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이지후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이사장도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을 없앤다는 것은 지역의 목소리를 듣지 않겠다는 뜻이고 지역을 무시를 넘어 상대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라며 “기다렸다는 듯 소통부서를 폐기 한 것은 채권단인 산업은행이 지역의 요구를 듣지도 않고 일방통행식으로 일을 추진하겠다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역 기업이 지역과 소통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성장해나갈 수 있겠느냐”며 “에어부산 지분 16.1%를 가지고 있는 주주로서 시와 지역 기업들이 보다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은 지난 2007년 부산시와 부산 기업이 공동 출자해 현재 시와 지역 7개 기업이 총 16.15%를 보유 중인 항공사로 김해공항을 허브로 이용하고 있다. 본사도 부산에 위치했다.

하지만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합병 이후 양사의 산하 LCC인 에어부산을 비롯, 진에어 에어서울을 통합해 수도권에 두겠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부산 지역에서 반발이 있다.

시와 지역사회는 2029년 개항 예정인 가덕신공항이 성공하려면 지역 거점항공사가 필요한 만큼 에어부산 분리매각이나 통합 LCC(저가항공사) 본부를 가덕신공항에 둬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업계에서는 에어부산의 주요 임원들에 아시아나항공 출신들이 이름을 올리면서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다는 지적과 함께, 지역주주들이 인수 의사를 밝히자 내부에서는 전략커뮤니케이션실이 제대로된 역할을 못했다는 판단이 작용해 이번 인사 결정이 나온 것이란 주장이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