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美, 디플레에 빠진 일본과 재정위기에 허덕이는 유럽보다 신흥성장국 선택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기립박수로 환호하는 조지프 바이든 미국 부통령(왼쪽)과 존 베이너 공화당 하원의원 원내대표(오른쪽)의 모습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신년 국정연설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교육과 인터넷 보급률 등을 높이 평가했다. 반면 일본에 대한 언급은 찾아볼 수 없어 대조를 이뤘다.

지난 25일(한국시간) 오바마 대통령의 신년 국정연설은 대체로 자국내 경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는 평가다. 이와함께 연구 및 교육 개선을 위한 제안도 포함되어 있다. 미국 현지 언론은 오바마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미국에 있어 유망한 수출 시장인 동시에 앞으로 더욱 치열한 경쟁상대가 될 신흥국에 대한 불안감에 기초한 국정연설이라고 분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국정연설에서 무조건적인 긴축만을 추구하면 신흥 경쟁국에 뒤쳐질 수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 지출을 줄이더라도 미래 경제를 위해 교육, 고속철도, 청정에너지, 초고속 인터넷 등 핵심 분야의 지출 계획을 늘려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오바마 대통령은 수학, 과학 교사를 10만명 늘리고 2035년까지 전력의 80%를 청정에너지로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5년 이내에 국민 98%에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제공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공화당의 폴 라이언 하원예산위원장은 "미국은 현재 임계점에 가까워지고 있다"며 "정부 지출을 줄여야 할 때"라고 지적해 향후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미국이 경쟁국에 더 이상 뒤지지 않을 방법'이 올해 국정연설의 핵심임을 감안해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의 인터넷 보급률 및 교육, 유럽의 인프라, 중국의 열차-공항 등이 미국 보다 앞서 있다고 인정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래의 승리'가 미국의 과제라고 거듭 밝히며 미국이 경제 주도권을 잃지 않기 위해 '혁신'과 '재정개혁'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에 한미FTA 비준을 촉구했다. "한미FTA는 재계와 노동계 모두 전례 없는 지지를 받고 있다"며 의회의 조속한 비준을 힘주어 강조했다. 또한 교육 및 인터넷 인프라에서 한국을 모범사례로 거론하며 "한국에서는 교사들이 '국가 건설자'(national builder)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 교사들 역시 이 같은 수준으로 존경받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 가정의 인터넷 접근성이 미국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연설 직후 국내 증시는 요동쳤다. 특히 태양광 및 풍력 등 청정에너지 관련주가 급등했다. 또한 IT및 자동차 업계들의 주식도 일제히 올랐다.

지난 27일, 집권 3년차를 맞이한 오바마 대통령이 국내 경제 회복에 주력할 것을 시사했다. 특히 향후 5년 안에 98% 초고속 무선인터넷 보급 의사를 피력한 후 맞이한 증시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등 글로벌 IT 그룹의 주가 상승이 이목을 끌었다.

이어 조속한 한미FTA 비준 촉구로 한국 자동차 업계 역시 일제히 반등했다. 현대차와 기아차 및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주 뿐만아니라 만도와 글로비스, 한국타이어 등 부품주 역시 올랐다.

또 전력의 80%를 청정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국정연설에 힘입어 한화케미칼과 OCI가 장중 52주 최고가를 기록했다. 또한 효성과 현대중공업 및 주성엔지니어링이 2% 넘는 상승폭을 그렸다. 끝이 아니다. 태양전지 원료인 잉곳과 웨이퍼를 생산하는 웅진에너지와 오성엘에스티가 주목할 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연설에서 일본에 대한 언급은 찾아볼 수 없어 눈길을 끌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언론들은 일제히 서운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27일 요미우리신문은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에 대해서는 미국을 능가하는 인터넷 접속환경을 가진 국가로, 중국에 대해서는 고속철과 공항 등을 가진 국가로 각각 소개하면서 정작 일본에 대해 언급이 없다"며 "신흥국은 경제 성장이 현저하지만 일본은 평가할 만한 게 없다 보니 일본에 대한 인상이 희박해 졌다"고 불편한 심기를 들어냈다.

산케이신문 역시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의 이점, 안보에서 한국의 중요성, 한국 교육의 우수성 등을 5차례 언급했고, 중국은 4차례, 인도는 3차례, 러시아는 2차례 각각 언급한 반면 일본은 없었다"며 "미국의 외교 상대가 재정위기에 빠진 유럽이나 디플레에 빠진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 점차 급성장하는 신흥국으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냐"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