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 떨어지는 공연 지원금으로 한국 공연 문화 발전 저해

한국 무대 공연이 변하고 있다. 고급문화라는 탈을 벗고 대중 속으로 한 걸음 다가선 것이다. 공연의 메카 대학로는 연일 공연을 준비한 사람과 그것을 보려는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하루에 이렇게 많은 공연이 이뤄지나 싶을 정도로 대학로는 공연으로 채워지고 있다.

무대 공연이 대중들에게 친숙한 향유물이 되고 있는 것에는 공연 지원금이 관객과 극단의 부담을 줄인 것이 한 몫을 했다. 공연 지원금으로 인해 자금 사정이 어려운 극단과 감독, 배우들이 공연을 계속할 수 있고, 관객들은 공연료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공연 지원금이 '생색내기 지원금'이 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문화 향유의 기회를 넓힌다는 처음의 취지를 살리고 있지 못할뿐더러, 공연계의 양극화를 조장한다는 의견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 무대 공연에 대한 지원금이 증액되기는커녕 줄어들고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공연 지원금에 대한 논란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을 두고 각 계에서는 “이대로는 문화가 위축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 문화의 다양성과 발전을 위한다는 공연 지원금, 과연 무대 공연의 구세주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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