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조정석 기자] 통일부가 북한 정보를 취합·정리하고 자체 분석을 곁들여 일반에 공개하는 '북한공개정보센터(가칭)'개설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내년에 오픈소스로 북한정보관련 센터를 만들려고 한다"며 "어지럽게 흩어진 이미 공개된 데이터를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어느 정도 정제된 수준에서 일반 국민들도 북한정보센터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며 "아직 구상 단계라 어떤 형식으로 어느 수준으로 공개할 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국제기구가 발표한 자료 중 북한 관련 정보, 외신 보도 내용을 취합해 '오픈소스'로 만들 예정이다.

다만 이미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더라도 북한 조선중앙통신이나 조선중앙방송에서 발표한 성명 내지 논평 등은 공개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 당국자는 "예를 들어 북한을 방문한 해외 인사들의 방북기, 북한 내부 사정과 관련된 외신 보도, 국제사회의 북한에 대한 평가,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식량사정 평가 등을 취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미 공개된 정보를 나열식으로 정리할 지, 정부의 분석을 곁들일지, 주간 북한동향 식으로 정리할지 앞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미 북한·통일 관련 자료를 수집·관리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하는 '북한자료센터'를 1989년에 개설해 운영 중이다.

국립중앙도서관 본관에 위치한 '북한자료센터'는 신분이 확인된 모든 이용자에게 일반 자료를 공개하고 있으며, 특수자료의 경우 소속기관장 추천서를 제출하거나 통일부와 협정을 체결한 기관의 소속원에게만 열람을 허가하고 있다.

북한자료센터가 북한의 영화, 교과서, 잡지, 신문 등을 소장한 '도서관'의 개념이라면 북한공개정보센터는 이미 공개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서비스 하는 것이라고 통일부 당국자는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개설 시기와 관련, "다른 나라의 정보를 취합하는 문제에 있어 해당국과도 협의해야 하고, 통일부 자체적으로 아직 검토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있으며 정부 내에서 예산 당국과 협의하고 국회에도 얘기해야 하기 때문에 시기를 못 박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