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SI20120202_0005815126_web.jpg


[투데이 코리아=송하훈기자]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청와대 증거인멸 개입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39)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측은 20일 자신이 '이번 사건의 몸통'이라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언급에 대해 "소가 웃을 일"이라고 일축했다.

장 전 주무관의 검찰 조사에 입회한 이재화 변호사는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궤변도 그런 궤변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변호사는 또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5000만원과 관련해선 "검찰을 통해 얘기하겠다"며 "추가 증거 제출은 검찰 수사에 도움이 되면 그 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실체를 밝히려고 하는 의지를 확인했고, (실체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실체가 드러날 수 있도록 검찰에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전 주무관은 이 전 비서관이 "2000만원은 선의로 준 것"이라고 한데 대해 "검찰 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조사에서 알고 있는대로 최대한 진술하겠다"고 말했다.

장 전 주무관은 이날 오전 9시50분께 검찰에 출석한 뒤 오후 11시10분까지 13시간여 동안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을 상대로 청와대나 총리실로부터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된 증거인멸 지시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와 증거인멸에 간여한 인물, 증거인멸 방법 등을 조사했다.

또 장 전 주무관이 증거인멸 사실을 함구하는 대가로 금품을 건네받은 사실이 있는지를 추궁하고, 장 전 주무관에게 금품을 건넨 사람 또는 기관과 금품전달 경위 등을 확인했다.

장 전 주무관은 그동안 순차적으로 공개한 폭로물의 사실관계에 대해 검찰에 적극적으로 진술하며 이와 관련한 녹취파일과 입증자료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의 증거인멸 지시와 관련, "사찰 기록이 담긴 컴퓨터를 망치로 부숴도 좋고 한강물에 버리는 것도 좋다. 검찰에서 문제 삼지 않기로 민정수석실과 얘기가 돼 있다"는 녹취록과 동일한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캐쉬(현금)를 주겠다. 현대차 또는 포스코에 취직시켜 주겠다. 검찰에 말해 벌금형을 받게 해 주겠다" 등의 증거인멸 회유 사실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방대한 조사분량을 감안해 21일 오후 시께 장 전 주무관을 또 다시 소환할 계획이다.

앞서 장 전 주무관은 지난 4일부터 수차례에 걸쳐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을 주도했고, 이같은 사실을 폭로하려 하자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이 '입막음용'으로 금품을 건넸다고 폭로했다.

그는 이 전 비서관 측으로부터 지난해 8월 '입막음용'으로 2000만원을 건네받고 반납한 사실과 2009년 8월부터 2년간 공직윤리지원관실 특수활동비를 매월 280만원씩 청와대에 상납한 사실도 폭로했다.

또 지난해 4월에는 이인규 전 공직윤리지원관 후임인 류충렬 당시 공직복무관리관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았으며, 2010년 8월 이후 고용노동부 간부로부터 4000만원을 받은 뒤 1500만원을 변호사 보수로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최 전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은 이날 회견을 갖고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와 저는 민간인을 불법사찰한 사실이 없다"며 "내가 증거인멸을 지시한 만큼 몸통은 바로 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원을 준 것은 사실이나 선의로 준 것일 뿐 입막음용이 아니다"라며 "장 전 주무관의 경제적 어려움 등을 고려해 선의의 목적으로 건넨 것이고 최근에 돌려받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