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법정 국회개원일…의장단 선출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조차 불투명

NISI20120509_0006314272_web.jpg


[투데이코리아=박 일 기자] 새누리당이 5일, 4·11 총선 비례대표 부정 경선에 연루된 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당선자에 제명에 동참할 경우, 불법사찰 국정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법정 국회개원일인 이날 오전 "중국에 구금돼 있는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 석방촉구 결의안과 진보당 의원 2명의 제명 동참 요구 등을 민주당이 수용할 경우, 한 두 가지 쟁점에 대해 유연하게 다룰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의 이 같은 제안은 이·김 당선자의 국회입성을 막는 것은 물론, 최근 불거진 종북사태와 관련된 파장까지 함께 막기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현재 민주당은 이·김 당선자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다가, 불법사찰 문제는 현재 당내 전당대회에 모든 관심이 쏠려 있어 외면당한 만큼, 이 원내대표의 제안은 길을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답보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서는 "외교통상통일위원회와 국방위원회 위원장직 중 하나를 민주당에 줄 수 있다"며 민주당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었다. 또, 민주당에 법제사법위원회를 새누리당에 넘길 경우, 국토해양위원회를 양보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구박(구 박근혜) 인사인 유승민 전 최고위원은 국방위를 민주당에 넘기는 것에 대해 전날 "당장 취소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강력반발했다.

유 전 최고위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외교·안보·국방·통일 정책을 책임지는 외통위와 국방위 위원장직을 야당에게 넘겨도 좋다는 발상은 국가의 기본도 모르고 최소한의 국정철학도 없는 정신나간 짓"이라며 "집권여당이기를 포기하고, 또 정권재창출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한심한 발상"이라고 맹비난했었다.

한편, 여야 간 원구성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면서 19대 국회 첫본회의는 물론, 국회의장단 선출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마저 불발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원구성 협상이 장기화 사태 조짐을 보이고 있어 18대의 '지각개원'의 전철을 밟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