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박 일 기자] 여야는 24일, 정무위원회 등 국회 11개 상임위원회를 일제히 열고 2011회계연도 결산심사에 나선다. 그 동안 정치권은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 새누리당 공천뇌물 사건, 독도 문제 등으로 옥신각신하면서 민생 현안들과 결산은 다소 외면했던 바 있다.

여야가 이처럼 동시에 10개가 넘는 상임위를 동시에 풀가동하는 것은 국회의 정부 결산심사 기한이 코앞으로 다가와 실제적으로는 각 부처의 예산 집행 심사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행 국회법에 따르면, 결산 심의·의결은 정기국회 개회 전까지 완료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본회의 등으로 인해 실제로 상임위가 가동될 수 있는 날은 닷새도 채 되지 않는 만큼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로선 여야는 상임위별 예비심사가 28~29일께 마무리되면 예결특위 본심사와 종합 정책 질의를 거쳐 추후 열릴 본회의에서 결산안을 처리할 방침이지만, 결산안 처리 시점은 유동적이다.

새누리당은 오는 30일, 본회의를 열고 내곡동 사저 특검법과 함께 결산안을 통과시키자는 뜻인 반면 민주당은 다음 달 1~2일까지 예결특위에서 종합심사를 한 뒤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3일 본회의를 열고 결산안을 처리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예산 낭비 사례와 각종 현안을 놓고 정부를 향한 여야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날 결산심사를 하는 상임위는 법사위·정무위·기재위·외통위·국방위·교과위·문방위·보건복지위·환노위·여성가족위·예결특위 등 11곳이다.

법사위는 대법원과 법제처, 정무위는 국무총리실·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국민권익위원회·국가보훈처, 기재위는 기획재정부의 결산심사를 한다.

외통위는 통일부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 국방위는 국방부·병무청·방위사업청, 교과위는 교과부·국가과학기술위원회·원자력안전위원회 관련 현안을 다룬다.

문방위는 문체부와 문화재청, 보건복지위는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청, 환노위는 환경부·기상청·고용노동부, 여성가족위는 여성가족부의 결산심사를 맡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