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규 환경부 장관 "4대강 보 녹조 현상 원인 중 하나"

[투데이코리아=강정욱 기자] 이명박 정부가 녹조문제에 대한 부각을 막기 위해 공무원을 동원하는 등 인위적으로 제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놓고 지난 정부가 4대강 사업의 폐해를 은폐하려던 것 아니냐는 주장이 일고 있다.

환경부는 9일 자료를 통해 “MB 정부에서는 공무원들이 동원돼 인력으로 녹조를 치워 시각적으로 숨기거나 상수원으로 이용하지 않는 영산강에서도 댐 방류를 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녹조를 사람의 손으로 걷어내는 것은 한계가 있는데 4대강 사업이 수질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무리를 했다”며 “지방청 공무원들을 동원해 녹조를 인위적으로 걷어낸 사실 등은 환경부 내부에서만 알고 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4대강 사업 때 만든 보(洑)가 여름철 녹조 현상을 악화시켰다는 비판이 제기된 가운데 MB 정부가 4대강 사업의 폐해를 공무원들을 동원해 은폐하려 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해 논란이 예상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 역시 지난 6일 국무회의를 통해 4대강 사업의 보가 최근 낙동강을 중심으로 번진 녹조현상의 원인 중 하나라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바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녹조를 사람의 손으로 걷어내는 것은 한계가 있다. 4대강 사업이 수질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무리를 했다”며 “지방청 공무원들을 동원해 녹조를 인위적으로 걷어낸 사실 등은 환경부 내부에서만 알고 있던 것”이라고 언급했다.

환경부는 현재 낙동강 중·하류 수계를 중심으로 퍼진 녹조가 작년 최대치의 9분의1 수준으로 현 단계에서는 댐 방류나 보 수문 개방 등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또 낙동강 수계에 고도정수처리시설 등을 설치해 수돗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9일 세종청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요청한 윤성규 환경부장관이 "유속의 저하는 조류 증가의 원인이 된다"며 "보 건설로 유속이 저하된 것은 틀림없다"고 말해 사실상 4대강 보를 녹조 현상의 원인 중 하나로 인정했다.

녹조 발생의 주요 원인은 영양염류(인)와 수온,일사량, 유속 등 4가지다. 윤 장관은 "영양과 수온, 일사량 등 다른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유속이 느려져 녹조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