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개 항목 개인정보 포함

[투데이코리아=김영훈 기자] 지난해 금융지주계열사 간 고객동의 절차 없이 공유된 개인정보가 65억건에 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성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1∼2013년 3년간 총 13개 금융지주회사에서 2만6천817차례에 걸쳐 161억건이 넘는 금융개인정보를 고객 동의 절차 없이 공유,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했다.

금융지주회사의 금융개인정보 공유 횟수는 2011년 1만250회, 2012년 9천238회, 2013년 7천329회로 매년 줄어들었으나, 대상 고객수는 2011년 43억건, 2012년 52억건, 2013년 65억건으로 해마다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가장 많은 금융개인정보를 공유한 곳은 하나금융지주로 29억건이었으며 KB금융지주가 20억건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우리은행은 지난해 총 12차례에 걸쳐 5억9000만명의 고객정보를 우리카드에 제공했는데 여기에는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입출금계좌정보, 마케팅 동의정보, 민원발생정보 등 수십개 항목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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