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말라지는 짓만 골라서 하고 있어…이러면서 한일 관계 개선 이야기할 수 있나?"

[투데이코리아=박기호 기자] 정부는 25일 일본의 과거사 도발과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일관계 개선 문제에 대한 질문에 "최근 일부 일본 정치인들의 발언을 보면 태도 변화는커녕 더 나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하지 말라는 짓만 골라서 하고 있다"면서 "이러면서 어떻게 한일관계 개선을 이야기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변인은 "한국 정부는 한일관계가 잘 되길 바라고 있다"며 "일본의 일부 정치인들, 때로는 일본 정부의 행동과 언행이 한일관계의 경색을 초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 대변인은 "입은 가슴에 찬 것을 뱉어 낸다고 했다"면서 "가슴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잘 생각해보고 진심으로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반성에 맞게 언행을 하면 관계는 개선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침략의 정의가 불분명하다든지, 식민지 지배는 합법이었다든지 이렇게 말하면서 과거를 반성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면 무엇을 반성했다는 이야기인가"라면서 "억지 주장, 잘못된 주장을 그만두지 않으면서 자꾸 양국관계가 경색되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하는 것은 공염불"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의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 행사에 대해서도 불쾌한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일본 기자가 '다케시마 문제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에 적극 어필 할 것이냐'고 묻자 " 조금 전에 독도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셨는데, 그러한 명칭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지극히 불쾌한 발언이라는 점을 이 자리에서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