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檢 수사의뢰

국토교통부.JPG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국토교통부 공무원들이 대한항공 좌석 승급 특혜를 받았다는 참여연대 의혹이 제기돼 26일 자체감사를 벌이기로 했다.

앞서 참여연대는 "국토부 과장 1명과 같은 과 직원 2명, 일행인 공기업 직원 2명 등 총 5명이 대한항공을 이용해 유럽으로 출장을 가면서 무료로 1인당 200만원 상당의 좌석 승급을 받았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밝힌 바 있다.

참여연대 측은 한 공기업 간부 제보를 근거로 이같은 승급이 뇌물 및 배임죄에 해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이 사안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신은철 국토부 감사관은 "이번 의혹이 '땅콩 회항' 사건 봐주기 조사 논란과는 별개"라며 "현재 좌석승급 혜택과 관련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확인될 경우 엄중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신 감사관은 이어 "(승급 특혜 의혹 당사자가) 누군지 아직 모르지만 곧 파악 가능할 것"이라며 "감사관실에서 항공안전감독관 등 공무원의 좌석 승급 특혜를 지속적으로 적발하고 있으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에 국토부 직원에게 좌석을 승급해주지 말라고 공문을 보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9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다른 국토부 공무원 4명이 2011~2012년 대한항공으로부터 각각 200여만 상당의 좌석 승급을 무료로 받아 경고 조치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바 있다.

이에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국토부 공무원들이 대한항공으로부터 무료 좌석 승급 특혜를 받는다는 것은 국토부와 대한항공 안팎에서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라면서 "좌석 업그레이드 의혹에 대해 오늘 오전 중에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리턴' 사건 조사에 참여한 김모 조사관이 대한항공 객실 승무본부 여모(57)상무와 수십여차례 전화와 문자를 주고받으며 국토부 조사와 관련된 내용을 수시로 알려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등 봐주기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제공=방송화면]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