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지역발전방안 수립 시급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최근 경북 영덕에서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2026~2027년 영덕군에 원자력발전소 2기가 들어설 것에 대해 4개 분야 10대 지역 발전사업을 제안했다.

앞서 지난 2012년 9월 원전 건설 예정 구역으로 지정받고 고시된 영덕군에는 지난 7월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따라 원전 2기(천지) 건설이 확정됐다.

군에 따르면 산업부는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통해 영덕의 천지원전 건설계획이 반영된 만큼 영덕군이 원전과 더불어 상생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역발전방안 수립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영덕군과의 협의, 전문가 및 주민 의견을 수렴해 영덕상생포럼을 통해 제시된 사업 등을 검토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쳐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10대 사업을 처음으로 공식 제안했다.

이번에 제안된 10대 사업은 ▲소득창출 및 산업발전 ▲매력적인 관광자원 개발 ▲안전하고 편리한 정주환경조성 ▲지역인재 양성 및 채용 등 네가지 발전비전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적으로 원전 온배수열을 활용한 첨단 열복합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버려지는 원전 온배수열을 첨단 시설 원예·양식장, 각종 사업체 등의 생산 시설과 아쿠아리움, 식물원, 해양 낚시터 등이 포함된 신개념 산업·관광단지를 활용해 연매출 1000억원 이상, 4000명의 고용 창출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지역주민은 물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비롯한 유관 기관 직원과 해외 원자력 관계자를 수용할 수 있는 350개 객실과 10여개의 회의장을 갖춘 글로벌 원자력연수원도 건립한다. 또한 한수원 직원들의 사택 단지 조성 등을 통해 1만명 규모의 신규 인구를 유입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 복합단지와 종합복지관도 세운다.

또 영덕 인구의 30%에 달하는 노인인구의 질환에 대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 경제성이 부족하여 운영되지 못한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등 의료시비 제공, 응급진료스시템 구축 등 영덕군의 현실과 미래 발전상을 반영한 '특화의료시설'을 구축한다.

이밖에도 영덕지역 사무소를 조기 설치하고 산업부는 민·관 감시기관들이 상호 연계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원자력 안전·통제 컴플렉스를 구축해 향후 관련 연구소·기업, 체험시설 등을 유치해 안전기술과 문화가 배양되는 핵심 시설로 조성한다.

영덕군에 이처럼 각종 대형사업들이 추진된다면 영덕 뿐만아니라 전국적으로 지역발전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