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타워점 재개장 '롯데 흑역사' 데자뷔?

[투데이코리아=김창석 기자]지난 5일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재오픈 했다. 지난 2015년 11월 특허 심사 탈락한 뒤 지난해 6월26일 폐점 이후 193일만의 부활이다. 하지만 신동빈 회장(사진 오른쪽)은 맘이 조마조마하다. 혹시 "특검수사의 향방에 따라 재폐점할"수 도 있기 때문이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 날 운영을 재개한 롯데월드타워 면세점에는 8000여 명의 내·외국인이 찾으며 대성황을 이뤘다. 면세점 매출을 견인하는 ‘빅3’ 명품 브랜드의 경우 에르메스는 재개장일에 맞춰 문을 열었다. 샤넬·루이뷔통은 내부 인테리어 및 제품 입고 등 과정을 거쳐 2월께 오픈할 계획이다.

하지만 신동빈 회장의 이런 청사진도 빛이 바랄 수 있다. 신회장은 월드타워점이 또다시 문을 닫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기 때문. 롯데면세점의 재폐점은 상당히 개연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행정법원은 오는 10일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소상공인연합회가 제기한 면세점 사업자 선정 처분취소 및 선정 처분 효력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심리기일로 지정했다.

이날 행정법원에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정부의 3차 면세점 특허발급 업무는 특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지되고, 월드타워점도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 의혹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 이외에도 SK와 롯데그룹 등을 수사할 수 있음을 시사해 긴장감을 더한다.

최순실 씨가 관여한 2015~2016년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당시 롯데그룹은 면세점 인허가라는 중요한 현안이 있었다.

당시 안종범 전 경제수석조차 모르고 있던 검찰의 롯데 압수수색을 최순실은 미리 알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

8일 특검팀 관계자에 따르며 박근혜 대통령은 당시 롯데 신동빈 회장을 독대할 때(사진) 거점사업을 하기로 했는데, "K스포츠재단이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라"며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에게 지시했다고 한다.

안 전 수석은 이미 17억원을 출연한 롯데가 또 70억원을 내야 하는 상황을 알고는 "이 사업은 무리"라고 보고했고, 박 대통령은 "그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안 전 수석은"대통령께서 토시를 다는 것을 좋아하시지 않는 성격이지만 제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분명하게 말씀드립니다."고 말했다고 한다.

안 전 수석이 K스포츠재단에 "대통령 지시니, 돈을 돌려주라"고 말했지만 정현식 당시 사무총장은 "반환 절차를 알아보겠다"고 한 채 돌려줄 뜻을 선뜻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최순실의 말 한마디에 70억원은 곧바로 롯데에 다시 입금됐다. 검찰의 롯데 압수수색 하루 전날이었다.

최순실은 '롯데 상황이 악화돼 돈을 돌려주지 않으면 엉겨붙을 수 있다'며 돌려줄 것을 지시했다고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가 검찰 조사에서 진술했다.

안종범 전 수석은 모르고 있었던 검찰의 롯데 압수수색 계획을 최순실은 알고 있었던 것이다.



한편 롯데면세점이 또다시 중단될 가능성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근거는 롯데면세점의 '흑역사'를 반추해보면 설득력이 가는 대목이 있기 때문.

지난 2015년 11월 14일 관세청은 연말 종료되는 면세 특허의 신규 사업자로 서울 지역에서는 신세계DF, 호텔롯데, 두산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소공점 수성에는 성공했지만 잠실 롯데월드타워점의 특허 재승인에 실패했다. 롯데가 지키지 못한 월드점 특허는 동대문을 입지로 내세우며 시내면세점사업에 새롭게 진출한 두산이 차지하게 됐다.

탈락의 근본 원인은 '과점'에 있다. 롯데면세점은 당시 2014년 말 기준으로 국내 면세점 시장의 과반(매출기준 약 52%)을 차지하고 있었다. 관세청은 당시 대기업 독점 등을 막기 위해 2014년 부터 기존 사업자가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특허권을 이어받는 자동갱신 관행을 바꿔 5년마다 경쟁입찰 방식으로 전환했다.

롯데면세점 초유의 탈락사건은 이런 정부 정책변화의 산물이었고 그 원인을 제공한 건 롯데면세점 자신의 '과점'이다.

원천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 롯데면세점이 이 번 재 도전으로 명예를 회복했다는 사실은 뭔가 약점을 커버할 수 있는 요소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년 만에 과점 상태가 해소됐다고는 볼 수 없고 다른 정치적인 요인이 영향을 줬다는 얘기가 흘러 나오고 있다.

하지만 롯데면세점의 '흑역사'는 또다시 되풀이 될 수 도 있다. 과점이라는 약점이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본선 경쟁력을 정치적인 로비력에서 취했기 때문에 특검에서 로비의 댓가성이 드러나 특허가 취소될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이런 근본적인 취약성을 안고 지난 5일 재개장 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중국 요우커들을 끌어들여 관광수익을 극대화 하자는 국가 산업정책과 경제민주화법의 충돌의 '희생양'이라는 측면에서 롯데 자신 보다 국민들의 경제안정 심리에 끼치는 영향이 더 크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