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한 목소리 규탄 "文대통령 사과해야"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위장전입이 드러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침묵'하고 있어 야당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27일 구두논평에서 "벌써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이 위장전입 포함 '5대 비리' 관련자를 고위공직에서 배제하겠다던 원칙을 스스로 어겼다"며 "위장전입 정권을 만들 작정인가"라고 지적했다.


"인사검증 과정에서 위장전입 문제를 발견하지 못할 만큼 무능한 것인지, 아니면 위장전입쯤은 경미한 일로 치부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문 대통령은 아직 이렇다 할 입장표명이나 사과 한 마디 하지 않는다"며 "스스로 세운 원칙에도 맞지 않는 인사를 내세우고 무조건 협조하라는 건 매우 오만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전 날 논평에서 "일방적으로 독주하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선거캠페인, 국정운영 무게가 같을 수 없다' '후보자 자질·능력이 관련사실이 주는 사회적 상실감에 비춰 현저히 크다고 판단될 때 관련사실 공개와 함께 인사 진행' 등 주장을 내놨다.


최 원내대변인은 "그렇다면 선거운동 과정에서 반복제시한 '5대 비리 고위공직 원천배제 원칙'은 국정운영에는 적용할 수 없는 캠페인용 공약이었음을 인정하는 것인가"라며 "위장전입 등이 주는 사회적 상실감이 그들 자질에 비해 크지 않다는 건 누가 결정하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 고위공직자 인사원칙이 시작부터 흔들린다"고 규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첫 인사인만큼 가급적 협조한다는 게 우리 당 입장인데 공약을 못지킨 것에 대한 청와대 입장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키워드

#이낙연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