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에서는 이견.. "제재로 문제 해결 못해" "제재 높이는 건 당연"

▲ 지난 5월11일 전화통화를 한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이 북한에 대해 '초강경 대북제재'는 물론 '군사적 옵션'까지 언급한 가운데 중국, 러시아는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 입장과 거의 같은 주장을 내놔 눈길을 끈다.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앞에 유엔안보리는 현지시간으로 5일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우리가 가진 여러 능력 중 하나가 막강한 군사력"이라며 "우리는 해야 한다면 그것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제이(劉結一) 유엔 주재 중국대사는 "대북 군사수단은 옵션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블라디미르 사프론코프 유엔 주재 러시아 차석대사도 "군사수단은 용인할 수 없다"고 동조했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군사적 옵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중러는 '대화'도 촉구했다. 사프론코프 러시아 차석대사는 "제재로 문제 해결을 못한다는 것을 모두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제이 중국 대사는 '쌍중단(북한 핵·미사일 개발과 한미 연합훈련 동시 중단)' 방안을 재차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대화, 평화를 통해 (북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중러와는 달리 제재의 필요성은 인정했다. "국제적으로 강한 제재와 압박을 높이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중국, 러시아는 북한 핵·미사일 발전 속도가 빠르다는 것에 큰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중러의 입장 전환도 요구했다.

키워드

#중국 #러시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