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야외무대에서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비가 오고 있는 가운데 진행됐다.

[투데이코리아=노철중 기자]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의 막이 올랐다. 12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개막식을 갖고 개막작 <유리정원>을 상영하는 것으로 10일 동안의 영화의 바다로의 출항에 닻을 올렸다.


▲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의 메인 무대.


개막식에 앞서 개막작 두레라리움에서 <유리정원>의 시사회 및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에는 특별히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자리를 함께해 개막작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첫 공식 회견인 만큼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수연 집행위원장을 비롯해 신수원 감독, 문근영, 김태훈, 서태화, 임정운 등의 출연 배우들이 참석했다.


▲ 개막작 '유리정원'의 기자회견에서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신수원 감독, 배우들과 함께 포토 타임을 갖고 있다. (왼쪽부터) 강수연 집행위원장, 임정운, 서태화, 박지수, 문근영, 신수원 감독, 김태훈.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이번 영화제에서 자랑하고 싶은 것 한 가지만 꼽아달라는 질문에는 “자랑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면서 여유 있게 말했지만 영화제의 위기에 대한 질문에는 “영화제는 전적으로 관객들의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 김태훈(왼쪽)과 문근영이 기자회견 자리에 착석하고 있다.


영화 <유리정원>은 연구 실적을 빼앗기고 자신이 자란 어느 숲의 유리정원에 생활하게 된 재연(문근영)과 무명작가로 고통 받는 소설가 지훈(김태훈)이 우연한 계기로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일들을 그린다.


꿈을 잃고 절망하게 되는 두 남녀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들은 환상적이면서 동시에 기괴하기까지 하다. 숲에 대한 아름다운 영상은 인간의 몸과 마음이 망가져 가는 과정을 더욱 도드라지게 만든다.


▲ 배우 문근영이 기자회견에서 수줍은 미소를 짓고 있다.

문근영은 “숲 속에서 촬영할 때는 너무 좋았다. 숲에서 촬영하고 도시로 왔는데 도시가 주는 삭막함이나 소외감 등 이런 것들 때문이었던 것 같다”고 촬영 에피소드를 전했다.


비가 오는 가운데 시작된 개막식은 볼레로 발레 공연으로 문을 열었다. 배우 장동건과 임윤아가 사회를 맡았다.


특히 이번 개막식에는 고 김지석 프로그래머에 대한 회고영상이 공개돼 영화의 전당이 일순간 숙연해지기도 했다.


비가 왔지만 객석들은 관객들로 가득 메워졌고 관객들은 레드카펫 행사부터 참여해 영화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전 세계 74개국 나라에서 초청된 300편의 영화가 열흘 동안 상영된다.


최근 화제작부터 전 세계의 독립영화들이 상영된다. 더불어 영화 배우들의 무대인사, GV, VR 시네마 체험 등 다양한 행사들이 열리고 영화 산업을 위한 아시아필름마켓도 열린다.


▲ 신수원 감독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영화 '유리정원'에서 수희 역을 맡은 박지수.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