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프로그램 11:50LIVE 캡처(자료제공=청와대입니다 6일 빙상연맹징계와 팀추월 관련 선수 징계 유투브 캡쳐)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청와대가 올림픽 관련 청원인 ‘빙상연맹 징계와 팀추월 관련 선수 징계’ 그리고 ‘나경원 평창조직위원 파면’에 대해 답변했다.
6일 청와대 프로그램 11:50LIVE에서 국민청원 담당 뉴미디어 비서관실 김선 행정관과 김홍수 교육문화비서관이 자리했다. 김홍수 비서관은 2018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담당하고 있다.
사건의 전말은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김보름과 박지우 선수가 의도적으로 노선영 선수를 따돌리는 듯한 경기와 인터뷰로 인해 경기를 지켜보던 국민들의 많은 공분을 샀다는 주장에 따른 것.
결국 청와대 국민청원에 “김보름·박지우선수의 (국가대표)자격박탈과 빙상연맹에 대해 엄중처벌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오게 되고 총 61만여명의 동의를 얻어 역대 최다·최단 기록으로 청와대가 국민청원 답변에 나선 것이다.
이 답변에 대해 김 비서관은 “전세계인이 즐기는 동계올림픽에 국민들이 실망해 할 일이 발생해 정부의 한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특히 팀워크(Team-work)가 강조되는 팀추월에서 이런 사태가 일어나 국민들이 더 아쉽고 분노한 것 같다”며 유감의 표시를 내비쳤다.
올림픽 이전부터 빙상연맹의 잘못한 점이 많다는 지적에 “그렇다.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심석희 선수가 코치에게 폭행 당한 사건과 두 번째는 빙상연맹의 행정미숙으로 노선영선수가 팀추월경기에 나오지 못할뻔한 것 그리고 올림픽 선발 국가대표 선발 기준에 대해서 만 26세 이하만 출전이 가능하게 했다 많은 국민들이 비판을 해 취소한 사건이 있었다”고 정리했다.
이렇게 여러 문제가 나오는 정도인데 조치가 없었던 문제에 대해선 “관련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인데 특히 도정환 장관이 빙상연맹 자체적 자정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또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체부 내에 ‘스포츠공정인권회’를 구성해 스포츠 비리에 대한 정책 대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문제가 된 여자 팀추월 사태도 진상 조사를 토대로 문제가 된 부분이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김 비서관은 “체육단체들이나 국민들이 이전 올림픽처럼 결과주의에 입각해 메달이 몇 개인지 성적이 어떻게 되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닌 과정이 중요하다고 느끼기 시작한 것 같다”며 “공정함과 바람직함을 원하는 국민들의 요구에 발맞춰 체육단체쪽이 변화하겠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IPC(International Paralympic Committee,국제패럴림픽위원회)에 남북단일팀 반대서한을 보낸 나경원의원을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평창패럴림픽조직위원에서 파면 시켜달라”는 청원에는 “생각과 의견이 다를 수 있다. 위원회 조직의 선임과 해임은 조직위 자체의 권한이며 조직위가 자체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해야만 할 일”이라며 일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