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적 민주주의 안 지킨 점 유감… 의총 신속히 소집해야”

▲ 19일 국회에서 회동한 자유한국당 초선의원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이 ‘중앙당 해체’ 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초선의원들이 민주적 절차를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는 김 권한대행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불거지고 있다.


한국당 초선의원 32명은 19일 오전 9시부터 약 3시간 동안 국회에서 수습방안 논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성원 △곽대훈 △곽상도 △김규환 △김석기 △김성태 △김순례 △김승희 △김정재 △김현아 △민경욱 △박완수 △성일종 △송석준 △신보라 △송희경 △문진국 △박성중 △이양수 △윤상직 △윤종필 △이만희 △임이자 △엄용수 △정유섭 △전희경 △정종섭 △조훈현 △최교일 △추경호 △최연혜 의원 등 초선 41명 중 32명이 참석했다.


김성원 의원은 회의 후 기자단에 “(김 권한대행의) 중앙당 슬림화, 정책정당·경제정당 방향에는 공감했다”면서도 “대부분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의원들이)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줬다”며 “의원총회를 빨리 소집해 총의를 나눌 장이 마련됐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혁신비상대책위원회에 초·재선의원을 다수 참석시켜 당 혁신에 함께 할 수 있도록 지도부에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초선의원은 전날 “19일 초선의원들이 모여 당 진로를 논의하기로 했는데 김 권한대행이 대뜸 혁신안을 발표해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월권 논란에 대해 “월권이 아니다”며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부여된 당헌당규상 모든 일을 다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당내에서는 김 권한대행 사퇴 촉구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현직 국회의원 모임인 ‘자유한국당 재건 비상행동’은 18일 성명에서 “우리 당 해체를 주장하며 탈당했던 인사들이 당 위기상황을 이용해 당권을 장악하려 한다”며 “김 권한대행의 오늘 발표는 원내대표 직위를 이용해 실질적으로 당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또 “김 권한대행은 6.13지방선거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선거참패, 홍준표 전 대표 전황에 엄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며 “그런 인물이 수습방안을 내놓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김 권한대행은 당권장악 기도를 포기하고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친·비박, 친·비홍 등 계파를 초월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체제에서 당권농단에 공동책임이 있는 인사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태 전후의 보수분열에 책임이 있는 인사 △친박권력에 기댄 당내전횡으로 책임이 있는 인사 △박근혜 정부 실패에 책임이 있는 인사들은 의원직 사퇴, 차기 총선 불출마 등을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주 내에 분명한 진퇴표명이 없다면 주말 경 정풍(政風) 대상자 명단을 공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권한대행은 앞서 △중앙당 해체 △중앙당 조직을 원내중심으로 집중 △각급 위원장, 당 대변인, 여의도연구원 등 당직자 전원 사직서 수리 △비대위 구성 및 부패청산TF 가동 △비대위원장에 외부인사 영입 등을 쇄신안으로 내놨다.


진정한 쇄신을 위한 탈(脫)계파 촉구 여론이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은 요원하기만 한 상태다. 김진태 의원은 19일 “우리 당 의원이 휴대폰에 ‘친박핵심 김진태 등등.. 적으로 본다. 목을 친다’라고 쓴 것이 사진 찍혀 공개됐다”며 “잘못하면 당이 해체될 판인데 계파싸움으로 당권 잡아서 뭐 하겠다고 저럴까”라고 말했다.


계파갈등이 이어지는 한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다 해도 비대위원장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패한 한국당이 과거 실수를 되풀이할지, 2004년 천막당사 이상의 환골탈태를 이룰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