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헬스케어.

[투데이코리아=김민기 기자] 바이오업계가 연이은 회계 논란으로 노심초사하고 있다. 분식회계 의혹을 받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유지가 결정돼 거래가 재개되자 ‘셀트리온’ 계열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감리에 착수했다.
11일 금융권 및 업계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한 의혹을 포착하고 감리에 들어갔다.
금감원은 조사하고 있는 것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에 국내 판매권을 되팔아 받은 금액을 매출로 처리해 올해 2분기 영업 손실을 숨겼다는 의혹이다.
셀트리온은 과거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독점적 제품 판매권을 넘겼다. 이 후 셀트리온이 올해 2분기 셀트리온헬스케어에 국내 판매권을 다시 사들여 218억원을 지급했고,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 금액을 매출로 잡았다.
이 때문에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무형자산인 판권 매각을 매출로 회계처리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내고 “국내 판매권 양도와 관련해 당사는 당사가 보유한 전 세계 독점판매권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을 통한 수익은 매출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라고 반박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당사는 최근 5개년 동안 파트너사로부터 회수되지 못한 채권이 단 한 건도 없다. 또한 당사의 매출채권에는 가공(허위) 매출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매출채권 회수기간이 증가하더라도 당사는 금융부채가 없고 현금성자산을 약 7000~8000억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유동성 측면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