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유류·통신 타격 모의” 이석기 루트와 장소 동일… 고의성 정황 실제 드러나고 ‘국가방위체계’ 마비되기도

 
▲ 탈선한 KTX 열차.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최근 2달간 잇달아 발생한 강릉 KTX 탈선, 고양 저유소 폭발, KT 아현지사 화재 등이 이른바 ‘이석기 루트’와 ‘동일’해 의문을 낳고 있다. 근래 북한 김정은을 ‘위인’으로 칭송하고 ‘이석기 석방’을 요구하는 단체가 출현하는 등 사회가 어수선해 시민들 불안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지난 2015년 1월22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구속기소된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해 내란선동 및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9년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이 전 의원에 대해 “2013년 5월 두 차례 모임을 통해 전쟁발발 시 북한에 동조해 대한민국 체제를 전복할 준비방안으로 구체적 장소까지 거론했다”며 “철도, 유류, 통신, 가스 등 국가기간시설을 타격하는 방법 및 그 수단으로서 무기제조와 탈취, 협조자 포섭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철도, 유류, 통신 타격’ 등 ‘이석기 루트’는 강릉 KTX 탈선, 고양 저유소 폭발, 아현 KT 화재 등을 통해 ‘현실화’됐다.

 

시기도 의혹을 남긴다. ‘이석기 석방’ 시위는 문재인정부 출범 후 더욱 과감해져 지난 10월20일에는 1천200명이 대법원 앞에서 통진당 깃발을 들고 ‘이석기 석방’을 촉구했다. 이달 8일에는 민노총까지 가세해 약 2만명이 시위를 열고 ‘이석기 석방’을 주장했다.

 

근래의 잇따른 사고도 이 무렵부터 발생했다. 고양 저유소 화재는 지난 10월7일, 아현 KT 화재는 11월24일, 강릉 KTX 탈선은 12월8일 발생했다.

 

일련의 사고들에서 ‘고의성 정황’도 발견됐다. 9일 국토교통부, 코레일 등은 강릉 KTX 탈선 사고지점인 남강릉분기점에 설치된 선로전환기가 정상작동하는지 여부를 표시하는 케이블이 ‘잘못 연결돼’ 신호시스템에 오류를 일으켜 사고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사고지점의 선로전환시스템에 이상이 생긴 상태에서 열차에 ‘멈춤’ 신호를 보내야 할 선로전환기가 ‘정상진행’ 신호를 보냈다는 것이다.

 

이석기 전 의원 재판에서 대법원은 ‘협조자 포섭’이 이 전 의원 등에 의해 논의됐다고 밝혔다. 2013년 이 전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투표에서는 ‘국회의원 31명’이 반대 또는 기권하거나 무효표로 처리됐다.

 

이번 사건들로 인명피해는 물론 ‘국가방위체계’가 일시마비된 사태도 빚어졌다.

 

지난 3일 국회 국방위 소속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방부 제출 자료를 인용해 KT 화재로 인해 전시(戰時)지휘소인 남태령벙커에서 용산 한미연합사령부를 연결하는 합동지휘통제체계(KJCCS) 회선, 군사정보통합시스템(MIMS), 국방망 등 수십개의 군 통신망이 불통됐다가 43시간만에 복구됐다고 폭로했다.

 

12월4일 발생해 사망자까지 야기한 ‘백석역 온수관 파열’ 사건도 의문점으로 남고 있다. 대법원 판결에서 언급된 ‘가스관 타격’이 ‘온수관 타격’으로 타깃이 바뀐 것 아니냐는 것이다.

 

문재인정부는 남북·러시아 가스관 연결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사고로 사망자 A씨는 온 몸에 섭씨 10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뒤집어쓰고 참혹하게 숨졌다. 마찬가지로 남북 연결이 구상되는 철도와 달리 가스는 북한이 곧바로 ‘현금화’할 수 있다. 가스관을 폭파시키려다 실수로 온수관을 건드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도 있다.

 

‘김정은 방한(訪韓) 찬성’ ‘이석기 석방 요구’ 측은 이번 사건들과 자신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익명의 한 관계자는 ‘우리는 순수한 민간단체’라는 취지로 연관을 강력부인했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관계자는 ‘이 전 의원과 이번 사건들은 아무 관련이 없다’는 식으로 마찬가지로 부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