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상황의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 서울시 로고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서울시가 재난상황의 고농도 미세먼지에 총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세먼지 재난 대책본부’를 출범하고 싱크탱크인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구성 및 ‘미세먼지 연구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5개 추진반으로 구성되며, 시는 물론 25개 자치구, 산하기관 등도 이에 포함될 전망이다.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이하 자문단)은 지난해 운영한 ‘대기질 개선 전문가 포럼’에 참여한 전문가를 비롯해 미세먼지 분야에 식견이 있는 인사 21명으로 구성됐다.

자문단은 미세먼지 정책 싱크탱크로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제안 및 연구 자문을 수행할 예정이며 오는 8일 첫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문단은 최근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의 시급성에 대해 공감하고, 시민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생활권 미세먼지 대책, 강화된 비상저감조치에 대한 논의했다.

자문단은 특히 최근 서울시가 환경부에 제안한 미세먼지 시즌제와 관련해, 정부와 협력해 정책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공동시행 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구체적인 시행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국회에서 통과된 미세먼지 관련 법안 후속조치를 꼼꼼하게 추진하고, 하반기 시행예정인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고농도가 수일간 지속되는 경우 2부제를 포함한 강화된 조치 등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서울시만의 시즌제 대책은 실효성에 한계가 있으므로 시행방안을 마련한 후 호흡공동체인 수도권은 물론, 전국 공동시행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과학적인 미세먼지 측정․분석과 전문적 기술검증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 정책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세먼지 연구소 발족을 시작으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서울 만들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