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분야 글로벌 수준으로 육성

▲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이 열린 충북 오송을 방문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등의 정부기관들은 환자 맞춤형 신약, 신의료기술 연구개발에 활용할 최대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2025년까지 연간 4조원 이상 지원키로 했다.

22일, 충북 오송에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에서 정부는 이 같은 계획을 발표하고, 세계시장 점유율 3배 확대, 수출 500억 달러 달성, 일자리 30만 개 창출의 목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하여 세계 바이오 산업을 선도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정부는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 산업의 기술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출시 단계까지 전 주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5대 빅데이터 플랫폼, R&D 확대, 정책금융 및 세제지원, 글로벌 수준 규제 합리화에 역점을 두어 추진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 제약·바이오기업의 신약 기술수출이 5조 3천억 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7년에 비해 4배 증가한 수치”라며 “의약품·의료기기 등 수출도 144억 달러로 전년에 비해 19% 증가하는 등 우리 바이오헬스 산업이 글로벌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이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은 물론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 등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이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신산업으로 선정했다. 벤처 창업과 투자가 최근 큰 폭으로 늘고 있다"라며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 달러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히 뒷받침한다”며 “특히 중견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이 산업의 주역으로 나설수 있도록 기술 개발, 인허가, 생산, 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지원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자금이 없어서 기술 개발을 중단하는 일이 없게 하겠다. 정부 연구개발(R&D)을 2025년까지 연간 4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케일업 전용 펀드를 통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을 바이오헬스 분야에 투자하겠다"며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와 시설투자 비용에 대해서는 세제 혜택도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복지부, 기재부, 과기부, 산업부 등 관련부처 공무원들과 이시종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지역 시 의원, 기업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해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기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