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 에너지 국회의원들, 진상규명 촉구 나서

▲ 전남도의회 의원들이 한빛원전 사고에 대한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지난 20일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원전이 폭발할 뻔한 위기 사고에 대해 전남도의회는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22일 전남도의회는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한빛원전 재가동을 승인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책임자에 대한 처벌과, 한빛원전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도의원들은 이번 사고에 대해 “한빛원전 1호기가 정기검사를 마치고 난 뒤 하루만에 운전해보니 제어봉의 위치와 실제 위치가 맞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도 이를 무면허자에게 조작을 맡겨 열출력이 급상승했다”며 이번 사건의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또한 정부에 대해서도 “원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즉각 공개하라”고 나서면서 원안위가 독점하고 있는 한수원의 규제와 감시권한을 지자체에도 부여하라며 관련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전남도의회는 본회의를 열어 한빛원전 대형사고 위험을 초래한 ‘원전위의 직무태만을 규탄하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며 한빛 원전 전체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포괄적인 안전 대책수립, 한빛원전 3,4 호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앞서 21일 국회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우원식, 김성환, 김해영, 김상희, 김영춘, 김종훈, 박재호, 이학영, 전혜숙)도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계가 오래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이번 사건은 일차적으로 한수원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현장 운전원들은 운영기술 지침서 내용도 숙지하지 못했고, 면허도 없는 사람이 기계를 작동했다”고 한수원의 안전불감증을 지적했다.

또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여야를 떠나서 원전 안전 문화를 다시 진단하고, 유사한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힘을 합쳐 주기를 바란다”며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20일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원전에선 열출력 제한치 초과로 즉시 정지해야 하는 원자력발전소가 12시간 가까이 계속 가동한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었다.

당시 원자로 조종사 면허가 없는 사람이 원자로 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봉을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만일 원자로 폭주가 계속 이어졌다면 원자로 폭발이라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이에 원전위는 경찰에 특별사법경찰관을 의뢰해 수사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