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민, '범죄자 인도 법안 보류' 입장에 완전한 철회 요구

▲ 홍콩시민 200만명이 거리집회에 나섰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범죄인 인도법 철회를 주장하며 중국 당국과 마찰을 벌이고 있는 홍콩 시민 200만명이 주말 집회에 참석해 법안 철회와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16일(현지시각) 홍콩의 유력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보도를 통해 주말을 맞아 200만명이 넘는 홍콩 시민이 집회에 참석해 이 같이 주장했다고 전했다.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모두 검은옷을 입고 거리로 나와 인도법의 완전한 철회와 이번 법안을 강행시킨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며 8시간 넘게 거리 행진을 벌였다.

이날 거리행진을 주관한 홍콩의 시민단체 ‘시민인권전’은 이날 오후 2시경부터 시작된 시위가 오후 11시경 마무리 되었으며 참여 인원은 약 200만명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7년 기준 홍콩의 인구는 약 739만명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집회에 200만명이 참석했다는 것은 이번 사건에 대한 홍콩인들의 큰 관심을 보여주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이날 시민들의 대대적인 집회에 홍콩 경찰은 시위대와의 마찰을 피하고자 시위대가 지나가는 건물안에서 시위대를 감시했고, 혹시 일어날지 모르는 불상사에 대비해 주요 정부건물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날 시위에 앞서 전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범죄인 인도법 처리를 보류’한다고 밝혔으나 홍콩 시민들은 법안의 완전한 철회와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주 내내 법안을 반대하며 경찰과 충돌한 홍콩시민들은 80명 넘게 부상당했고 경찰은 22명이상이 부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15일(현지시각) 홍콩의 쇼핑몰 옥상에서 홀로 고공시위를 하던 한 남성이 옥상에서 추락해 사망하는 사태까지 벌어지며 홍콩인들의 분노는 더욱 커진 상태다.

이번 사건의 발단이 된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은 중국 본토와 대만, 마카오 등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이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홍콩 행정부 밎 사법부가 법적 감독없이 범죄인을 중국 본토에 인도할 수 있게 되는데, 홍콩인들은 중국 당국이 이 법을 악용하여 홍콩의 정치범들을 중국 본토로 강제로 압송하여 홍콩 시민사회를 탄압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키워드

#홍콩 #시위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