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25일 카카오 판교 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에 대해서 발표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카카오가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운영 중인 뉴스 서비스 중 ‘연예뉴스’에 대한 댓글 기능을 잠정 폐지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번 조치로 연예계에서 고질적 문제로 제기됐던 ‘악플(악성댓글)’이 원천 근절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25일 경기 판교 카카오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여 대표는 “카카오는 여러 매체에서 생산되는 뉴스 콘텐츠를 전달하고, 그에 대해 사회 구성원들이 의견을 공유하는 장으로써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얼마 전 극단적 선택을 한 가수 겸 배우 고(故) 설리 사건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설리가 사망하기 전 예전부터 극심한 악플에 시달려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 무제에 대한 사회적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 상태다.

여 대표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며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나갈 방침이다.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모독성 표현 등에 대한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 뉴스 서비스 역시 새로운 플랫폼 준비를 통해 근본적인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여 대표는 “가 보지 않은 길이기에 이 개편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저희도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자면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의 시작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