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모집, 12월 27일 9시부터 12월 31일 17시까지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4편에 이어서>


▲ 기계항공우주공학부


▲ 기계항공우주공학부 학생들이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제공=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의 교육과정은 기초과정과 전문 과정으로 구분된다. 기초과정에서는 기계공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미적분학, 일반물리학 및 실험, 일반화학, 공업수학, 등의 전공기초교양 등의 과목을 이수한다 전공필수 과목으로 공업역학, 기초설계, 열역학, 고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기계공작법, 등을 수강한다 전공선택 과목으로 기계제도 및 CAD, 수치해석, 기계요소설계, 기계진동학, 열공정해석, 열전달, 메카트로닉스, 기계공학계측및실험, 응용기계설계 등의 과목을 수학한다.


전공선택 과정에서는 기초과정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심화된 전공분야인 최적설계, 로보틱스, 자동차공학, 전산유체역학, 공기조화 및 냉동, 트라이볼로지, 내연기간, 생체역학, 종합설계 등 다양한 전문 분야를 교육, 연구한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은 기계공학 학문의 심화과정으로 설계능력 배양에 비중을 둔 교육을 실시한다.


기계공학은 모든 산업분야에 필요한 기반학문으로, 전 산업분야에 걸쳐 취업의 길이 열려있다. 졸업생은 주로 현대자동차 등의 자동차산업, 삼성전자 등의 전자산업, 현대중공업 등의 중공업 및 엔지니어링 회사, 플랜트 및 발전 설비관련 업체에 취업 중이다. 산업수요가 많은 분야로 학부 졸업 후 주로 기업에 취업하지만, 연구소 등에서 연구개발을 희망하는 경우 석사 및 박사과정에 진학하기도 한다. 외국에 유학하여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경우도 있고, 국내 유수 대학에서 박사학위 후 공기업 연구소에 취업한 사례도 있다.


또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에너지개발, 환경플랜트, 로봇, 생산자동화, 메카트로닉스, 인공지능 적용 무인화 관련 산업, 등 다양한 첨단 산업분야의 현장 엔지니어 또는 연구개발 연구원으로서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전공분야이다. 세종대는 첨단 항공우주산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항공우주공학전공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전공은 항공기와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은 대형 항공우주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역량을 위하여 기계공학 기초과정 기반 위에 비행동역학, 추진체공학, 로켓공학, 인공위성응용, 무인항공기설계, 헬리콥터공학 등 항공우주공학 고유의 전공을 탐구한다. 또한 드론, PAV(Personal Air Vehicle) 등 기술융합 트렌드를 반영하여 항공우주 SW, 메카트로닉스, 드론 항법제어 등 전자공학, 컴퓨터 공학이 접목된 자율이동체 융합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학습한 융합교육 이론을 실제 비행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 위주의 PBL(Project Based Learning) 수업을 확충하고 있다.


첨단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전공이론과 실험실습, 항공우주시스템 설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항공우주, 자동차, 전자, 정보통신, 일반기계, 조선, 플랜트, 건설, 에너지 등의 폭넓은 산업에서 연구개발 및 기술관리 직군으로 진출하고 있다.


석사 및 박사 졸업생들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국방기술품질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주요 국가연구기관 및 KAI, 한화, LIG넥스원, 현대차, 삼성전자 등 우수기업 연구소에 진출하여 산학연 선순환 협력구조가 정립되고 있다.



▲ 수학통계학부


▲ 수학통계학부 학생들이 강의듣는 모습. 사진제공=세종대

수학통계학부는 수학전공과 응용통계학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전공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수학적 분석력과 응용력을 제고, 함양하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자아실현 및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추구한다.


수학은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이자 응용범위가 넓은 학문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 기술계에서 수학적 사고력과 창조적인 응용력은 절실하다. 수학은 정보화 시대,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제조업, 금융, 보험, 정보통신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용되며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수학전공에서는 고전 학문으로서 수학뿐 아니라, 금융, 보험, OR, 컴퓨터 응용분야 등 사회 각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을 교육한다.


졸업 후 진로는 ▲IT 분야 : 정보보호, 통신, 정보부호화, 과학 수치 계산, 컴퓨터 그래픽스, 영상처리, 빅데이터 분석 등 ▲BT 분야 : 수리생물, 생물정보, 생물통계 ▲금융 분야 : 보험계리사, 금융 상품 설계, 펀드 매니저, 금융분석 ▲교육 분야 : 대학교수, 중/고등 교사, 학원 강사 등이다.


응용통계학전공은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시대에 사회 각 분야에서 나오는 수많은 자료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이론과 컴퓨터를 이용한 통계처리 분석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다양한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전공자들의 사회 진출에 충분한 배경을 쌓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통계학은 수많은 데이터에서 중요한 정보를 찾아내기 위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요약하고 기술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측되는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들을 제시하는 학문 분야이다. 통계학을 배우는 주요한 목적은 자료를 수집하고 요약, 정리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을 익히고, 자료로부터 어떠한 결론을 추론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졸업 후 진로는 ▲금융업종 : 은행, 보험업계, 펀드매니저, 고객 위험관리자 등 ▲일반기업 : 기획관련 업무, 마케팅관련 업무, 조사회사, 컨설팅회사 등 ▲BT 분야 : 수리생물, 생물정보, 생물통계 ▲연구소 : 제약회사, 바이오관련 연구소, 국립보건원, 암센터, 병원연구소 등 ▲공무원 : 통계청을 비롯한 국가기관 등이다.

▲ 양자원자력공학과


▲ 양자원자력공학과 대학생들이 국제원자력안전학교를 방문했다. 사진제공=세종대

양자원자력공학과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글로벌 원자력 시장의 수요대응과 미래 고급 원자력 에너지와 양자 공학 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신설된 학과다.


교과과정은 이공계의 기초과목과 양자원자력공학 특유의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원자핵물리, 원자로 이론, 원자로 동역학, 원자로 실험, 양자공학, 구조역학, 핵계측, 열전달시스템, 방사선공학, 수치해석, 원자력시스템 설계 등의 전공심화과정이 제공된다.


또한, 원자력 엔지니어의 기본소양으로 매우 중요한 원자력 안전철학, 원자력 규제, 에너지개발 역사, 양자 공학 기술, 미래 에너지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세미나와 콜로퀴움을 제공한다.


양자원자력공학과 졸업생은 정부부처와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자력발전관련 공기업, 정부출연 연구기관 및 기업부설 연구소, 한국전력기술 등 설계회사, 한전원전연료, 원자력분야 기기제작 회사, 벤처기업, 방사선관련 검사 및 의료기기업체 등 매우 다양한 범위의 직업선택 기회가 제공된다. 원자력 산업의 확대에 따라 최근 많은 벤처기업이 창업되고 있어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세종대는 2011년 정부로부터 원자력발전 특성화대학(고급과정)으로 지정되어 기업이 제안하는 교육 트랙을 제공하고, 기업은 학생 선발 및 교육을 지원할 예정으로 산업계에 특화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원자력발전소 수출을 지원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급인재 배출을 위해 이론적 지식은 물론 원자력 연구개발/원자로 설계 경험을 겸비한 우수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