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우 포스코 회장(왼쪽)과 포스코센터(오른쪽).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노동단체가 국민연금을 향해 포스코의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이번 주주총회에서 주주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최정우 회장의 각종 위법행위와 부실경영에 대해서 국민연금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포스코의 최대주주다.
전국금속노동조합과 공적연금강화공동행동은 18일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운영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와 최정우 회장으로 인해 포스코의 사회적 불신이 고조되고 기업가치가 급격히 하락해온 상황”이라며 “국민연금공단이 수탁자 책임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찬목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포스코지회 지회장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포스코는 선조들의 피의 대가인 대일청구권 자금의 23%에 달하는 재원으로 설립된 기업”이라며 “따라서 포스코는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사업이었고 설립과정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포스코는 1988년 국민주형식으로 기업을 공개하였고 세계적인 철강회사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이명박 정부시절에 국민이 주인이라는 포스코 자본의 수십조 원이 자원외교로 증발했고 정치권과의 부당유착, 주인 없는 기업에 대한 방만 경영, 비리경영으로 검찰수사를 통해 기소될 만큼 기업의 존립이 위험한 시기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이후에도 지속되는 투자조작과 지분매각, 박근혜 정권의 비자금곳간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정권 유착형 ‘포스코 게이트’로 수사망에 오르내렸다”고 꼬집었다.

그는 “포스코는 어느 누구의 감시도 받지 않고 책임지는 이도 없이 결국 주인 없는 회사처럼 운영됐다”며 “포스코를 제대로 감시하고 감사할 수 있는 기구가 없다보니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회장이 바뀌었고, 그때마다 포스코 기업 임원들의 각종 비리는 하루가 멀다 하고 터져 나왔다”고 밝혔다.

김 지회장은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가 외교정책의 핵심이었던 시기에 감사실장, 재무실장이었던 현재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신임 회장 후보 시절이던 2018년엔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검찰조사까지 받은바 있다”며 “취임 초부터 WITH POSCO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강조하고 있지만 허구적인 기업시민 뒤에 역시나 투명하지 않은 기업운영으로 노동현장과 시민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포스코는 기업시민보고서를 발행해 지속가능경영, 윤리경영, 안전보건경영을 말하지만, 거두절미하고 지속가능하지 않은 경영을 하고 있다”며 “국민연금공단은 대주주로서 포스코 경영의 정상화와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해 주어진 권한을 적극적으로 책임 있게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포스코의 기업지배구조 개선과 정상화에 관심 없는 이사선임을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며 “나아가 포스코 기업의 각종 위법행위와 부실경영에 대해서는 현 경영진의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 또한 금전적인 이익을 넘어 해당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감시하고 독려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