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에 대해서는 당내에서도 의견 분분

7.26 재.보선에서 다시 참패한 열린우리당이 민주당에 의해 촉발된 정계개편 담론에 말려 들었다.

현재 우리당 내에서 당장 논란이 되고 있는 화두는 정계개편의 시기 문제다. 민주당과의 통합문제 등을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아예 정계개편에 반대하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김근태 의장은 28일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조기 정계개편론에 대해 "정치권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권력게임의 유혹에 빠져 국민이 처한 현실을 외면할 수 없고, 그래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비공개 회의부분에서는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중도개혁정당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겠다"는 뜻을 밝힌 뒤 속도감 있는 결단과 실천을 다짐했다고 우상호 대변인이 전했다.

정기국회 때까지 정계개편 논의를 유예하자는 방침을 재확인한 셈이다. 김 의장이 공식석상에서 새삼스럽게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은 재.보선 이후 조기 정계개편론
이 당내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보인다.

당내 수도권과 호남지역 의원 사이에서는 민주당이 호남표를 발판으로 17대 국회 들어 처음으로 수도권에서 의석을 차지한 것과 관련, 정계개편의 불가피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도부 내에서도 조기 정계개편론에 대한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언젠가 정치권에 큰 변화가 필요한 때가 오면 우리당이 중심에서 주도할 수 있도록 지도부가 미리 대비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먼저 힘을 키운 뒤 정계개편을 주도하자는 기존의 선(先) 자강론과 비슷한 맥락으로, 정계개편 논의 자체를 금기시하는 발언을 한 김 의장과는 시각차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그러나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조기 정계개편론이 얼마나 힘을 얻을지는 미지수다. 현시점에서 섣불리 움직이는 것은 정치적 리스크가 크다는 판단 아래 당분간 관망하려는 움직임이 더 커 보인다.

우리당 초선 모임인 `처음처럼'소속 의원 28명은 성명서를 통해 "노무현 대통령 탈당론,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론 같은 즉흥적 논의는 역사의 전진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정계개편 논의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지 기자 shine@diginews.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