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장관 “한국과 아세안 협력관계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는 지식공유사업 (Knowlege Sharing Program)이 아세안(ASEAN) 국가 전체로 확대·실시된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녹색 성장 관련 법과 제도도 아세안 회원국과 공유하며 한-아세안간 협력관계를 중남미 대륙으로 확대시키기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

기획재정부는 1일 제주대학교에서 '한-아세안 경제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윤증현 재정부 장관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지난 20년간 호혜적인 경제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온 결과 아세안은 한국의 3대 교역대상 및 2대 투자 대상 지역으로 부상했고 FTA 체결, 치앙마이 이니셔티브를 통한 금융협력 방안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번 특별정상회담에서 다양한 협력방안이 모색되면 한국과 아세안 간 경제협력이 더욱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보다 나은 아시아를 위해서는 한 단계 높은 협력이 필요하다”며 “거시경제 전반에 대한 협력은 물론 보호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또 “기후변화, 빈곤감축 등 선진국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지구적 과제에 공동 대처해야 한다”면서 “한국의 저탄소 녹색성장이 동아시아 지역 지속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 장관은 마지막으로 “다른 경제권과의 협력도 강화해 전 지구적 경제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국의 경제 개발 경험이 아세안 국가들의 경제발전 계획 수립시 주요 모델로 활용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지식공유사업을 아세안 전체로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식공유사업과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사업 간의 연계를 통해 아국 전문가의 국제기구 진출을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국제금융기구의 지역별 네트워크, 인지도 등을 활용함으로써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아세안간 협력을 중남미 등 대륙협력으로 확대시키기 위한 방안을 국제금융 기구와 협의하고 시범사업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중남미와 아시아 간 교역확대를 위한 교육훈련사업이 실시되며 양 대륙의 공통 관심사인 한국의 관세전산화(e-Customs) 제도에 대한 세미나를 아시아개발은행(ADB)과 미주개발은행(IDB) 공동 주관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밖에 치앙마이이니셔티브 다자간 기금(CMIM) 등 아시아 지역 금융협력 사례를 중남미에 적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축구교류 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또 녹색성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녹색 성장관련 법과 제도를 아세안 회원국과 공유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4월 말 유엔환경계획(UNEP)도 G20 환경장관회의에서 한국을 녹색 성장의 모범 사례로 선정하고 “녹색성장의 구체적 방법을 모르는 국가는 한국의 노하우를 배워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포럼 참가자들은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이 무역·투자 활성화를 통해 양 지역의 경제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