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전당대회도 검토 혁신위 구성은 의결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오 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오 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21년 7월까지의 임기에 연연하지 않고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당 쇄신안을 제안했다. 

지난 17일 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8월 조기 당직 선거를 통해 새로운 리더십을 구축하자고 했다. 자신도 2021년 7월까지인 당대표직에 연연하지 않고 사퇴하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다.

이날 심 대표의 공식 제안은 총선에서 지역구 1석과 비례대표 5석으로 현상 유지에 그친 현실을 냉철하게 돌아보고 새로운 리더십이 절실한 당 안팎의 사정을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심 대표는 “21대 총선이 당의 도약이 절실했던 만큼 좌절감도 컸던 선거”였지만, “9.7% 정당 투표율은 거대 양당의 반칙과 횡포에 꺾이지 않은 결단을 지지해준 국민의 결단”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제는 좌절을 딛고 혁신을 통해 과감히 미래로 나가자”며 “정의당은 노동자, 서민, 여성, 청년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사회 개혁을 주도해나가는 새로운 싸움을 준비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정의당은 21대 총선 뒤 당 차원의 전면적인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를 반영하듯 심 대표도 이날 “21대 총선을 돌아보며 좌절이 컸던 선거였다”고 자인했다. 진솔함과 아쉬움이 묻어나는 발언이었다. 그는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진보 진영의 제3세력화를 꽤했으나 기대와 달리 거대 양당의 반칙과 횡포, 그리고 견제 속에서 치러진, 정의당에는 어려운 선거였다”고 진단했다. 

그렇다고 외부 환경만 탓할 수 없다는 것이 또한 정의당의 고민이다. 정의당 스스로 자생력과 견고한 지지기반 없이 선명성만 가지고는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없다는 것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한편 정의당 전국위는 이날 심 대표가 제안한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혁신위는 당의 전면적인 쇄신과 근본적인 혁신과제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독립적 권한을 갖는 집행기구로써 정기 대의원대회까지 임기가 보장된다. 

혁신위 구성은 현 5기 집행부는 원칙적으로 배제하고, 20·30세대 30% 이상, 여성 50% 이상, 전·현직 선출직 공직자, 지역당부 책임자, 당내외 전문가를 포함하여 15명+a로 구성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