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中 본토와 동일 취급할 것”

▲ 14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의 로즈가든 기자회견에서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박탈 행정명령과 중국 관리 제재 법안에 서명했다고 밝히고 있다.
▲ 14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의 로즈가든 기자회견에서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박탈 행정명령과 중국 관리 제재 법안에 서명했다고 밝히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이정민 기자 | 중국 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에 대한 보복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14일(현지시간) 미 언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홍콩 자치권을 훼손하는데 관여한 중국 관리들과 은행 사이 제재를 가하기 위한 법안과 함께 서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해당 법안에 서명한 직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의 자치권을 훼손한 중국 관리들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며 "홍콩 국민들의 자유가 박탈됐다"고 비난했다.

이어 트럼프는 “홍콩은 이제 중국 본토와 같은 대우를 받을 것이며 그동안 주어졌던 특권과 경제특례도 없고 민감한 기술의 수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일명 우한폐렴)도 언급하며 중국 때리기 수위를 높였다. 그는 "중국이 처음에 코로나19에 관해 숨겼기 때문에 전 세계적 팬데믹으로 이어졌다”면서 “중국이 멈출 수 있었기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 상무부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의 홍콩보안법 가결을 앞두고 수출 허가 예외, 국방 수출, 무역 등 홍콩에 특혜를 주는 규정을 중단하고 추가적 제한을 가하겠다 밝힌 바 있다.

이 법안은 지난 1일 하원을 이어 2일 상원에서도 만장일치로 가결된 이후 대통령의 서명절차만 남아있었으나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서명하면서 홍콩의 특별지위권은 박탈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