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 이상직 의원 지분 헌납 발표에 "꼬리 자르기냐" 지적도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 측에 보낸 공문에 대한 답변을 이날 자정까지 기다릴 예정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오늘까지 이스타항공의 답변을 기다리고, 내일(16일) 중 이에 대한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현재까지는 인수 논의에 대한 구체적 일정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안에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이스타항공이 오늘 자정까지 250억 원가량의 체불임금을 포함한 1700억 원대의 미지급금을 갚지 않으면 인수를 포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스타항공이 막대한 미지급금을 해결하는 등 선결 조건을 이행할 가능성은 낮지만, 정부가 막판에 양측 간 M&A의 중재에 나서며 인수전 성사 여부를 속단할 수 없게 됐다.
지난 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상직 의원을 불러 M&A 성사를 촉구했다. 이어 고용노동부도 중재에 나섰다.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는 고용부 측을 만난 자리에서 고용이 보장된다면 체불임금 일부를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주항공 측에서는 체불임금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전체 미지급금의 15% 수준이라며 부정적 의사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 이상직 의원 지분 헌납은 "꼬리 자르기"에 불과
이스타항공 측은 제주항공과 인수 계약을 맺을 때 향후 채권·채무를 제주항공이 책임지는 조건으로 매각가격이 결정됐기 때문에 제주항공 측이 체불 임금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제주항공 측은 이스타항공 현 경영진과 대주주 측이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9일 이스타항공 지분을 넘기겠다는 강수를 두면서 M&A의 좌초를 면하려고 했다. 하지만 M&A 실패 시 가치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지분이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이 의원의 지분 헌납 발표와 관련해 "이미 빚덩이인 회사 지분을 내려놓는 건 책임을 지는 게 아니라 의원직을 이어가고 싶으니 ‘꼬리자르기’ 차원에서 포기 선언을 한 것"이라며 "어차피 체불임금도 되지 않는 돈으로 생색만 내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의 아들과 딸이 지분 100%를 보유한 이스타홀딩스는 자회사 이스타항공 지분 39.6%를 보유하고 있다.
매각이 완료되면 대주주인 이상직 의원 일가가 실제로 손에 쥘 수 있는 자금은 약 230억 원으로 매각 대금 410억 원 가운데 부실채권(약 110억 원)과 세금(약 70억 원)을 제외하고 나면 230억 원 가량이 남는다.
이와 함께 제주항공이 인수를 포기할 경우 이 의원 일가는 제로의 가까운 지분을 포기하겠다고 한 셈이다.
또 제주항공의 1분기 기준 현금·현금성 자산은 약 680억 원에 불과하고 제주항공의 2대 주주(7.75%)인 제주도 또한 "인수에 신중하게 접근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을 품는다 해도 셧다운 장기화로 사라진 이스타항공의 항공운항증명(AOC) 효력 회복 및 사업 정상화까지는 막대한 손실이 예상되기 때문에 도박이나 다름없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중재에 나섰지만 제주항공이 무리하면서 인수에 나설 이유는 많지 않다"라며 "판을 뒤집을 만한 제안이 나오지 않는 이상 M&A 성공여부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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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민 기자
smk3190@todaykorea.co.kr
통합뉴스룸 총괄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