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 정치 타협 대상 안 돼”

▲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공직자들을 향해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로 (공무원들은) 정치적 중립과 공직기강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공직자들에게 “선거를 앞두고 오해를 받을 수 있는 행위를 자제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직자는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며 “공식적 경로가 아닌 방식으로 정부 정책과 관련한 자료를 작성·제공하는 행위에는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한 현 방역체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방역이 흔들리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국민들이 많이 계시지만, 방역은 우리 가족과 이웃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에 결코 정치적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는 우리 사회 전체에 커다란 상처와 아픔을 남겼다. 무엇보다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사회적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면서 “그 어느 때보다 넓게 바라보며, 더 촘촘하고 두텁게 지원해서 그 분들이 회복의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을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럴 때일수록 전국 공직자들은 방역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경계해줄 것을 각별히 당부 드린다”고 했다.
 
한편,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시행한지 45일 만에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시간제한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자 생존위기에 직면한 자영업자들은 지난해 12월22일 서울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연단에 오른 이성만 민주당 의원은 “여당은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뜻을 이해한다”고 하자 참가자들은 그를 향해 “내려가”라고 한 목소리로 거부감을 드러냈다. 특히, 남성 참가자는 분노에 차 이 의원을 향해 돌진하다 붙잡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