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10대 공약’ 초안 발표
주요 정책으로 ‘경제’, 규제 혁신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제공=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캠프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캠프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현 청와대 구조를 왕조시대 궁궐 축소판으로 비유하면서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의 국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했다. 임기 시작 전에 ‘궁궐식 청와대’ 구조에서 탈피하겠다는 공약이다.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출을 위한 국민의힘 ‘10대 공약’ 초안에 따르면 윤 후보는 “기존의 대통령실은 부처 위에 군림하며 권력을 독점하거나, 국가적 위기에는 제대로 대처하지 못 하고 미래 준비에 소홀하다”며 ‘대통령실 개혁’ 구상을 공개했다.
 
윤 후보는 “현 청와대 구조는 왕조시대 궁궐 축소판으로 권위 의식과 업무 비효율을 초래한다”면서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의 국정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그는 집권 시 첫해인 올해 안으로 정부 조직 개편 및 대통령실 이전을 마무리하고, 기존 청와대 부지는 국민과 전문가 여론 수렴해 활용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특히, 대통령 집무실과 대통령실 산하 주요부서는 임기 시작 전, 인수위원회 단계에서 이전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새 대통령 집무실은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정부서울청사를 활용해 추가 재원 소요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10대 공약 순서상 1, 2, 3번째 공약은 모두 경제 정책에 집중했다. 윤 후보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정당하고 온전한 손실보상’을 우선 목표로 내세웠다.
 
윤 후보는 취임 즉시 대통령 직속 코로나19 긴급구조 특별본부를 설치하고 긴급구조 프로그램을 즉시 가동하겠다고 했다. 규제 강도와 피해 정도에 비례한 지원, 지원액 절반 선 보상, 심리상담 무상지원 등을 약속했다.
 
윤 후보는 규제 혁신으로 기업투자를 활성화하고 노동 개혁을 통해 합리적 노사관계를 정립하겠다고 했다. 기업 성장에 의한 ‘민간주도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는 입장을 곤고히 한 것이다.
 
지난 9일 규제정보포털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5월10일부터 이날 1825일 동안 20대·21대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 중 규제 법안으로 분류된 법안만 총 4109건이다. 모든 건수를 주말·휴일을 모두 포함해 일수로 나누면 하루에만 규제 법안이 약 2.3건 발의된 셈이다. 이 때문에 ‘규제 공화국’이란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아울러 윤 후보는 부동산 정책으로 ‘수요에 부응하는 주택 250만 호 이상 공급’을 제시했다. 수도권 130만∼150만 호, 서울 50만 호를 임기 5년 내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