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노정희 말에 움직이는 사무총장 관둔다고 뭐가 달라지나”

▲ 사전투표가 실시됐던 지난 5일부터 코로나19에 확진된 유권자들에게 배부된 투표용지에 이미 기표된 용지가 나눠지는 등 부실 관리가 잇따르자 일부 시민단체가 중앙선관위와 관계자들을 대검찰청 등에 고발했다. 사진=독자제공
▲ 사전투표가 실시됐던 지난 5일부터 코로나19에 확진된 유권자들에게 배부된 투표용지에 이미 기표된 용지가 나눠지는 등 부실 관리가 잇따르자 일부 시민단체가 중앙선관위와 관계자들을 대검찰청 등에 고발했다. 사진=독자제공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20대 대선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을 일으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김세환 사무총장이 16일 사의를 표명했다. 다만,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은 해당 논란에 대해 자신의 거취를 표명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선관위의 꼬리자르기식 책임 회피”라고 지적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중앙선관위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사전투표 부실 관리 사태와 관련해 사무총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드린다”며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을 지고 사무총장에서 물러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직원 여러분들께서는 최선을 다해 헌신적으로 선거 관리에 임해 주셨지만 모두 저의 잘못으로 이번 사태가 초래됐다”며 “실행이 어려운 복잡한 지침과 늑장 지시, 일선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한 업무 추진, 소통과 공감이 부족한 권위적인 태도 등으로 현장의 혼란과 어려움을 가중하고 정신적인 고통까지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방 선거를 성공적으로 관리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기관으로 재도약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4~5일 치러진 제 20대 대선 사전 투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가 기표한 투표용지가 비닐 팩, 종이 상자, 플라스틱 소쿠리 등에 담겨 투표함으로 옮기는 이른바 ‘소쿠리 투표’ 논란이 벌어졌다. 또 확진자·격리자가 이미 기표된 투표용지를 배부 받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도 벌어졌다.
 
아울러 김 사무총장은 지난 6일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확진자들이 직접 투표함에 넣겠다고 난동을 부리다 인쇄된 투표용지를 두고 간 것 같다” 등의 해명으로 야당으로부터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선관위의 총책임자인 노정희 위원장이 사퇴해야한다”고 했다. 노 위원장은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벌어진 지난 5일 당일에도 선관위 자신의 사무실로 출근도 하지 않아 논란을 불렀다.
 
이후 노 위원장은 지난 8일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에 대해 대국민담화를 통해 사과했지만,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이날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노 위원장의 태도에 정치권과 누리꾼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6일 김세환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무능과 편향으로 일관했던 노정희 선관위원장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 선관위원장의 명(命)에 움직이는 사무총장이 그만둔다 한들 무엇이 달라지겠는가”라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그동안 보여준 선관위의 무능과 편향성을 만회하기에도, 이미 바닥으로 추락해버린 선관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하다”며 “선관위 모든 업무의 최정점에 있는 노 위원장의 사퇴가 시급하다. 노 위원장은 하루속히 거취를 표명하고 수사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누리꾼들은 “장이 책임을 져야지 실무자가 책임지고 사퇴를 하는 경우가 어디있나”,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사표로 끝내지 말고, 철저하게 조사를 받아야 다음 선관위의 본이 된다”는 등의 댓글을 통해 노 위원장을 비판하고 있다.
 
한편,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와 서민민생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는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과정에서 선관위의 부실한 운영으로 혼란이 빚어지고, 헌법 및 법률 위반이 발생했다며 노 위원장을 비롯한 선관위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