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진민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놓고 일본 정부가 돈이 아까워 바다에 버렸다는 취지로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체르노빌 원전 사고 당시 우려를 표했던 일본 정부가 정작 자국의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것은 전 세계에 대한 기만 행위라고도 비판했다.
 
이 대표는 4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민주당-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공동회의’에서 “주변국과 자국민들조차 격렬하게 반대하는데도 일본 정부가 핵 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하는 인류사에 유례없는 일을 저지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30년 전 러시아 방사 폐기물 투기에 앞장서 반대하고 끝내 중지시킨 일본이다”라면서 “그런 일본이 핵오염수를 해양 투기한 것은 전 세계에 대한 기만이고 전 세계에 돌이킬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가 일어난 지 약 2년 후인 1988년 5월 방사능 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을 여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하물 방사능 측정을 실시하는 등의 강력한 내부 방침을 설정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대한민국 국회 제1정당으로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세계 평화와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그런데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정부·여당은 일본 핵오염수 방류에 사실상 동조했다. 저는 제1야당 대표로서 국민들의 뜻을 대신해 명백하게 반대의 뜻을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힘과 뜻을 모을 때 우리 모두의 바다를 지켜낼 수 있다”며 “일본이 주장하는 대로만 해도 30년 간 무려 137만t(톤)을 해양에 투기하게 된다. 예정보다 훨씬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에 투기를 중단시킨다면 바다에 대한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어 그는 “저는 확신한다. 30년이 될지, 100년이 될지, 300년이 될지 알 수 없는 이 야만적인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결국 어느 시점에선가 중단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해양투기가 이어질수록 핵오염수가 누적될 것이고 10년, 20년이 지난 후 세계인들은 일본의 이 행위가 얼마나 야만적인 행위인지를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12일째에 돌입한 오늘 오염수 처리부터 방류까지 단계별로 공개하고 있는 안전성 평가 데이터가 모두 정상 수치로 나왔다고 발표했다.
 
IAEA에 따르면, 4일 오후 3시 30분 기준 6가지 데이터는 모두 기준치에 부합하는 정상 범위로 표시됐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처리 과정을 거친 오염수 내 삼중수소 농도는 L당 206베크렐(㏃·방사능 단위)를 나타냈다.
 
이는 처리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1500Bq/L 미만으로 제한하기로 계획한 일본 정부의 기준을 밑도는 것이다.
 
IAEA는 이 농도는 배출물에 대한 일본 규제 농도 한도인 6만Bq/L과 세계보건기구(WHO)의 식수 품질 지침인 1만Bq/L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