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평균 방문객 1000명 이상
지역 농산물 전문 직거래 매장...매년 매출 늘어

 유두석 장성군수가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 장성 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해 진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장성군
유두석 장성군수가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 장성 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해 진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장성군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장성군 로컬푸드 직매장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일명 우한폐렴)로 얼어붙은 지역경제 여건에도 불구하고 독보적인 성과를 내 주목받고 있다.
 
24일 장성군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실적에 따르면 상반기 농축산물 매출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8% 이상 신장됐다. 상반기 동안 직매장을 찾은 소비자는 1일 평균 1000명 이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장성군 남면농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협 장성군 로컬푸드 직매장’은 장성지역 최초의 지역 농산물 전문 직거래 매장이다. 지난 2017년 8월에 임시 개장한 이래 연매출이 ‘수직상승’ 중이다. 첫해 10억 원을 시작으로 이듬해 35억 원, 작년에는 44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에는 상반기에만 37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장성 지역 농산물의 인기를 실감하게 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외식보다는 안전한 식재료를 활용한 가정식을 선호하는 최근의 소비 추세와 함께 코로나19의 청정지역이면서도 광주광역시와 인접한 장성의 입지 여건이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어모은 요인으로 지목된다.
 
군은 이같은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올해 6억 원의 예산을 확보, 총사업비 12억 원 규모의 로컬푸드 직매장 증‧개축 지원을 결정했다. 군은 지원사업을 통해 기존 농산물 진열 면적을 60% 이상 확대하고, 연접 필지에 저장고 및 작업장을 신축해 운영효율을 높일 방침이다. 또 농가 레스토랑을 새롭게 지어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해나갈 계획이다.
 
유두석 군수는 “오늘날 장성 로컬푸드의 인기는 우리군과 지역농협이 지역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해 오랫동안 협업해온 ‘장성 푸드플랜’의 결과물”이라며 “지역농협은 물론 상무대와 교육청, 민간기업, 지역민 등 모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해 푸드플랜의 중추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푸드플랜’은 먹거리에 관한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을 계획하는 종합 전략이다. 소비자의 식탁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것이 목표다.
 
앞선 5월, 군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2020년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 공모사업’에 전남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공공급식센터 건립 △대도시권 직매장 건립 △농산물가공센터 건립 등 푸드플랜 관련 11개 사업추진을 확정하고, 2024년까지 5년간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목표로 사업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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