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 본사에서 포인트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2021.08.13.
▲ 13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 본사에서 포인트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2021.08.13.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대규모 소비자 환불과 제휴업체들의 혼란 등을 야기한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 머지플러스 대표가 올해 국정감사장에 선다.
 
23일 국회 정무위원회(정무위)의 ‘2021년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명단’에 따르면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는 오는 10월 5일 공정거래위원회 대상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권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건 정무위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다. 신청 요지 및 이유에는 ‘미등록 업체의 소비자 기만 행위’가 표기돼 있다.
 
머지포인트는 모바일 선불 상품권 사업이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외식 체인점 등 전국 2만여개 제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 할인’ 상품권을 제공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지난 2019년 1월 서비스 시작 후 누적 가입자 100만명 돌파, 머지머니 1000억원 발행 등 빠르게 몸집을 키워나갔다.
 
하지만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가 돌연 “(머지포인트)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당분간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축소 운영한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사실상 상품권 사용 범위를 좁히겠다는 의미다. 이에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머지플러스 본사에 집결하면서 ‘환불 대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머지포인트 사업 자체가 위법이라고 보고 있다. 선불전자지급업에 해당하지만, 당국에 등록하지 않은 채 무허가 영업을 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경찰은 머지플러스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고, 권 대표에 대해서는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올해 국정감사에 권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하는 만큼, 대규모 소비자 피해를 야기한 머지포인트 사태를 두고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환불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공정위 등 당국의 시장 감시에 허점은 없었는지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