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광고사와 개발자에 준비할 시간 주겠다"

▲ 애플이 iOS 14 개인정보 보호조치 시행을 2021년 초로 연기한다. 사진제공=뉴시스
▲ 애플이 iOS 14 개인정보 보호조치 시행을 2021년 초로 연기한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정민 기자 | 애플이 내달 중 아이폰 운영체제 iOS에 새롭게 적용하려던 사용자 정보 추적 차단 기능 도입을 내년 초까지 연기하기로 했다.
 
3일(현지시간)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애플이 모바일 광고주와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자들에게 준비할 시간을 더 주기 위해 새로운 iOS 14 개인정보 보호조치 시행을 2021년 초로 연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애플은 자사의 기기마다 고유 식별자인 IDFA를 부여하는데 광고주들은 이를 통해 각 사용자가 자주 쓰는 앱이나 검색 기록 등을 추적해 맞춤 광고 마케팅에 활용한다. 애플은 이 과정에서 신원이 노출될 수 있는 수준의 개인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으나 사생활 침해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이에 애플은 내달 출시 예정이었던 이번 iOS 14에 해당 기능을 허용할지 여부를 사용자가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용자가 앱을 설치할 때마다 IDFA의 추적 허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하지만 페이스북 등 관련 업계는 상당한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애플이 이 기능을 도입하면 대부분의 사용자가 추적을 차단할 것이기 때문에 맞춤형 광고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광고 매출 또한 50% 이상 감소할 수도 있을 것이라 추정했다.
 
포브스는 애플의 갑작스런 발표로 현재 800억 달러(약 95조2480억 원) 가치의 모바일 광고사가 파산 위기에 몰렸으며 잠재적으로는 앱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리타겟팅 캠페인'과 통합적 기술 연결 네트워크를 이용한 '재참여 유도 캠페인' 등이 큰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플은 "iOS 14, iPadOS 14와 tvOS 14에 대한 업데이트를 여전히 강행할 예정이나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변경 시간을 주기 위해 내년 초부터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며 "더 자세한 업데이트와 앱스토어 가이드라인은 올 가을 이후 나올 것"이라 밝혔다.
 
클레어 로제인 영국 모바일 광고 매니저는 "세부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논의하는 등 전략을 조정할 시간이 주어져 너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궁극적으로 맞을 타격을 감안하면 매우 환영할 소식"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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