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를 방문해 청사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인수위원회 제공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를 방문해 청사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인수위원회 제공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청와대가 21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계획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대선 이후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청와대 이전 문제를 두고 미래 정권과 현 정권의 정면충돌이 전개되는 모양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내 국방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한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한반도 안보위기가 고조되고,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이전은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정부는 당선인 측과 인수위원회에 이런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는 오는 5월9일 자정까지다. 이 때까지 인사권, 국가안보 및 군 통수권 등 모든 법적 권한은 문 대통령에게 있다. 박 수석은 이를 들어 “임기 종료 마지막 날 밤 12시까지 국가안보와 군 통수는 현 정부와 현 대통령의 내려놓을 수 없는 책무로 국방부, 합참 등 관련 기관은 마지막까지 흔들림 없이 임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청와대 측은 다음 날(22일)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필요한 490여억원의 예비비 편성안을 국무회의에 상정하는 것에 대해서도 “예비비의 국무회의 상정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박 수석은 같은 날 오전 YTN 라디오에 출연 진행자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나면 용산시대(청와대 이전)가 의제가 되겠느냐’는 질문에 “두 분이 만나면 청와대를 국민 곁으로 가도록 하겠다는 당선인의 의지를 어떻게 잘 실현할지 폭넓게 (이야기를) 나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못 지켰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는 지켜지길 기대하고 있다” “당선인 공약이나 국정운영 방향을 존중하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