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尹, 임기부터 용산서 업무 시작 불가...용산 공원 임기 끝나야 조성될 듯"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360억원 규모의 예비비 지출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윤석열 인수위의 청와대 집무실 용산 이전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문제는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실무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맡고 있어 문재인 정부와 물밑 교류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특히 용산 이전에 천문학적인 비용과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6일 정부는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360억원 규모의 예비비 지출안을 심의·의결했다. 의결된 액수는 위기관리센터·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 필수시설 구축 116억원, 국방부 이전 비용 118억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서비스 시스템 비용 101억원, 대통령 관저로 쓰일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 25억원 등이다. 이는 윤 당선인 측이 제시한 496억원보다 136억원 적은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윤 당선인 측이 확실하게 못 박은 부분이기 때문에 안 들어줄 수가 없다”며 “예비비가 의결된 만큼 청와대 집무실 이전은 언제 시작되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이 요구한 비용보다 100억원이 줄은 예비비를 보면 신구권력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예비비와 관련해서는 정부와 윤석열 인수위 간에 협의한 것이지 청와대와 실무협의를 통해 논의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 측의 ‘청와대 패싱’은 이뿐만이 아니다. 추경을 인수위에서 주도적으로 작업하겠다고 밝히면서 마지막까지 문재인 정부와의 선 긋기를 지속하고 있다.
 
윤 당선인의 용산 이전이 무리수라는 분석도 현재진행형이다. 인수위가 요청한 예비비 중 대통령 집무실 조성을 위한 국방부 청사 리모델링 예산. 대통령 경호처 이전비 등은 제외된 만큼 천문학적인 비용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한 건설업계 전문가는 “본인들도 임기 시작부터 용산에서 일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조감도를 보면 미군 부지를 반환받기로 했으나 사우스포스트 등의 시설이 남아 있고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도 “윤 당선인의 임기가 2027년까지인데 사우스포스트와 메인포스트는 언제 반환된다는 확정이 안 된 상태”라며 “대통령 임기가 끝나야 ‘용산 공원 조성’이 될 수 있다. 2030년은 돼야 하지 않겠냐”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