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동 성사될 경우 ‘MB 사면’ 논의 가능성도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간 회동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청와대가 용산 국방부로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3월9일 대선 이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11일째 대면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청와대의 입장으로 금주 내 이들의 회동이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1일 “두 분이 만나면 청와대를 국민 곁으로 가도록 하겠다는 당선인의 의지를 어떻게 잘 실현할지도 폭넓게 (얘기를) 나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전 예산 등을) 당선인 측이 정식으로 요청하면 긴밀히 협의하면 될 일”이라며 “저희는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못 지켰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는 지켜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은 전날(20일) 기자회견을 열어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로 옮기는 계획을 약 50분간 직접 발표했다.
 
정치권에서는 집무실 이전 비용이나 국방부 이전 등이 현 정부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추진을 “두꺼비집 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은 지금 윤석열 인수위가 국정과 민생을 챙길 시간에 새집 타령 놀이를 하는 것을 보며 지난 대선의 선택을 후회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민주당의 지적이 나오는 것과 달리 청와대가 ‘당선인의 의지가 지켜지길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향후 민주당과 청와대가 의견차를 보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의 첫 회동은 통상 열흘 안에 이뤄진 점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이 11일째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청와대 입장에서 오히려 부담을 느낀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박 수석은 지난 16일로 예정됐던 회동이 연기된 데 대해 “국민께 죄송하다”면서 “안정적·모범적인 인수인계를 빨리 보여드리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동이 늦어지면) 청와대뿐만 아니라 당선인 측도 부담일 것”이라며 “진심과 신뢰가 바탕이 돼 어떤 것이든 터놓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박 수석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회동이 이뤄질 경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 수석은 이미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이 전 대통령 사면 반대 국민청원에 답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답을 준비하긴 할 텐데, 그 이전에 회동에서 주요하게 논의돼 결과가 나오면 청원 답변보다 먼저 나오지 않겠나”라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