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여성 의원들도 뒤늦게 "서울시 진상규명" 요구

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따갑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에 이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까지 터졌지만 눈치를 보며 늑장 대처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15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기를 바란다”며 “민주당도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박원순 시장님의 장례를 무겁게 마무리했다”며 “고인을 보낸 참담함을 뒤로하면서, 이제 고인이 남기신 과제를 돌아봐야 겠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를 호소하시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국민께서 느끼시는 실망과 분노에 공감한다”고 SNS에 적었다.
 
이 의원뿐만 아니라 지도부까지 나서 박 전 시장 사건에 유감을 표명했지만 진상규명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한 야당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유독 민주당이 내부에서 성범죄 문제가 터졌을 때 신중함을 기한다. 타 당에서도 그럴지도 모르지만 현재까지 놓고 보면 적극적으로 대처했을 때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 사건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젠더폭력근절대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남인순 의원과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진선미 의원, ‘한국여성의전화’ 대표였던 정춘숙 의원 등 민주당 여성의원들도 뒤늦게 입장문을 냈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의원은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는 게 정치”라면서도 “성범죄 문제뿐만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재판부의 판단이나 내부 문제가 생겼을 때 지도부를 비판하는 의원들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지금부터라도 공개적으로 지도부를 비판하고 문제 제기를 하는 의원들이 나와야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일부 의원들만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박용진 의원은 지난 14일 한국방송(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 사회가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피해자 중심주의에 서는 것이 맞다'는 사회적 합의가 있다(는 것)"라며 "고통 받았다는 피해자 목소리에 지금은 귀 기울여야 될 시간"이라고 말했다.
 
전날인 13일 김해영 최고위원도 "향후 당 소속 고위공직자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며 민주당 내에서 처음으로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