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책임질 것, 다음 주 중 인권위에 진정 제출 예정”

▲ 사진제공=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 사진제공=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투데이코리아=한지은 기자 | '박 시장에 의한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 2차 기자회견'이 22일 오전 11시 서울의 한 모처에서 열렸다. 지난 13일에 1차 기자회견이 열린지 약 일주일 만이다.
 
기자회견은 △기자회견 배경 및 경과보고 △법적 진행 상황 및 의미 △고소의 보호 및 피고소인 (피소사실) 전달 문제 △피해자 및 조력자에 대한 2차 피해 문제 △진상규명의 방향과 책임 △피해자 글 대독 △질의응답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기자회견은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피고소인의 피소사실 청와대 전달, 서울시의 피해 사실 묵인, 앞으로의 방향 등이 주요 골자로 이루어졌다.
 
피해자의 변호인을 맡은 피해자는 김재련 변호사는 “(피해자가) 성고충을 인사담당자에게 언급하기도 했다. 동료에게 불편한 내용의 텔레그램 내용을 직접 보여주기도 했다. 속옷 사진도 보여주면서 고충을 호소했다. 그러나 ‘30년 공무원 생활 편하게 해줄 테니 다시 비서로 와달라’ 등의 답변이 돌아왔다”라며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밝히기 어려웠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이 2차 피해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특히 “피해자는 소극적, 적극적 방식 통해 4년간 문제제기를 해왔다. 부서 이동도 여러 차례 요구했다”며 “4년간 그 이야기와 요구를 듣고도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들에게 질문해주길 바란다”라고 했다. 더불어 피해자를 비자발적, 수동적 존재로 치부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이번 사건에서 경찰과 청와대는 모두 고소 사실 유출을 부인했다. 하지만 경찰청장 후보 청문회에서 피해자가 고소인 조사를 받은 당일 청와대 국정상황실에 이를 보고했다는 답변이 나왔다. 보고 근거 규정은 대통령비서실 훈령이다"라며 "앞으로 고위직의 성폭력을 신고할 피해자에게는 매우 우려되는 내용으로, 추가로 피해자가 진행 중이 경찰 진술과 자료 제출도 청와대 전달되는지 궁금하다"고 언급했다.
 
이 소장은 “서울시는 이 사안에서 책임의 주체이지 조사의 주체일 수 없다”며 “저희는 이번 사건에 대해 공공기관 성희롱 등의 조사 및 구제기관인 인권위가 긴급조치, 직권조사, 진정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 소장의 말에 따르면 피해자 측은 다음 주 중 인권위에 진정을 제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