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 이어질 '폭력사태' 공포 확산
"누가 이겨도 시위나 폭동 가능성 있어"
미 사업당국, 특별훈련 및 '선거 지휘소' 설치

▲ 미 위스콘신주 커노샤에 있는 한 교정국 건물이 시위대 방화로 불이 난 가운데 미국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미 위스콘신주 커노샤에 있는 한 교정국 건물이 시위대 방화로 불이 난 가운데 미국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정민 기자 | "매주 정신질환 관련 설문조사가 회사 내부 이메일로 와요. 학교들도 학생들의 정신건강 챙기기에 여념이 없더라고요."

미국 미네소타주에 본사를 둔 한 유통업체에서 근무하는 제프리 리스 씨는 약 한달 전부터 회사 방침에 따라 정신질환 설문조사에 응하고 있다. 11월 3일 미국 대선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미국 현지인들에 정신건강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그는 "대선에서 누가 되느냐도 걱정되지만 그 이후 있을 폭력적 사태에 대한 우려로 모두들 불안에 떨고 있다"며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한다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들이 폭동을 일으킬 것이고, 트럼프가 재선된다 하더라도 경찰들에 대한 테러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표했다.

4년 전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된 직후 캐나다의 이민국(CIC)이 운영하는 공식 웹사이트가 마비될 정도로 트럼프의 당선에 절망해 아예 미국을 떠나려 하는 시민들이 속출했다. 이번 대선의 경우 양극화가 더욱 심해진 만큼 대선 결과에 따른 반발이 각 지역에 시민 소요사태로 번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로이터통신이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 간 미국 성인 26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지지자 중 43%, 트럼프 지지자 중 41%가 "내가 지지하지 않는 후보가 선거에서 패배하면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바이든 지지자의 22%와 트럼프 지지자의 16%는 각각 "내가 지지하지 않는 후보가 당선되면 시위에 나서거나 폭력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대선이 다가올 수록 불안감을 느낀 시민들이 총기를 사들이고 있다. 올해 9월까지 미국 내에서 총기 구매자에 대한 신원 조회건수는 3000만 건을 육박하며 작년 한해 동안의 전체 조회 건수보다 높은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 미 캘리포니아 컬버시티 소재 한 총기 판매점 앞에 총기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미 캘리포니아 컬버시티 소재 한 총기 판매점 앞에 총기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 때문에 대선을 5일 앞둔 29일(현지시간) 미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약 4700개 매장의 진열대에서 총기와 탄약을 진열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월마트 대변인은 대선 후 벌어질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직원들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이같이 조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 사법당국도 폭동 가능성에 대한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다.

연방수사국(FBI)은 정보를 신속하게 취합·공유하고 각종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56개 지부 전체에 '선거 지휘소'를 설치했다.

뉴욕경찰(NYPD)은 지난달부터 소속 경찰 3만5000명을 대상으로 대선 관련 시위 대응 특별 훈련을 실시하고, 행정경찰을 포함해 모든 정복경찰에 이달 25일부터 시위대응 투입 대기를 명령했다. 또 최근 도시 내부의 기업들과 소상공인들에 서한을 보내 대선 관련 시위와 폭동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해 결과를 불복하고 나설 경우 폭동과 혼란에 기름을 붓게 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6일(현지시간) 미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를 마치고 주먹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6일(현지시간) 미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를 마치고 주먹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은 몇달 전부터 우편투표에 대한 신빙성을 부정하며 대선 불복에 사용할 시나리오를 다양하게 준비해 왔다. 이번 대선에서는 특히 사전투표라는 변수로 인해 개표 일정이 늦어질 것으로 전망돼 3일 초반 개표 결과에서 트럼프가 앞서게 된다면 '승리'를 선언하고 이후에 결과를 부정할 가능성이 있다.

또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우편투표 공정성 시비나 개표를 둘러싼 논란을 들어 트럼프가 재검표 소송전을 준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 26일(현지시간) 에이미 코니 배럿 판사가 연방대법관으로 임명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이었던 보수 절대 우위의 대법원 구도가 완성돼 불복이 합법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